로그인 전
밸런스게시판 대표캐릭터 레벨 99이상 달성해야 해당 직업 탭에 게시물,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전사][밸선스 패치보다 더 시급한건 1~99까지의 육성 단계 개선입니다. ] 2019.06.13. 08:52
 도루묵 http://lod.nexon.com/board/1811939338/454  주소복사

제목과 같이 현재 어둠의전설은 추억의 게임 또는 망겜으로 전략해 가고 있습니다.


간만에 올라온 어둠팀이야기에 너무 기쁘긴 하지만


때론 매우 섭섭한 부분이 큽니다.


현 유저들의 위한 퀵던전을 통한 사냥터 개선은 좋은 아이디어 였습니다.


그로인한 게임 파티 모집 및 사냥 시간시 들어가는 시간적인 부담이 크게 줄었기 때문에요


하지만 이 또한 문제가 있습니다.


퀵던전은 자유도와 편리성을 추구하긴 하지만 이는 기존 어둠을 사랑했던 유저들로서는


편의만 제공 되었을뿐 어둠의 추억 속 매력인


5인 파티로 각 서클별 던전에서의 소소한 보스 처리에 대한 보상들이 이젠 정말 추억속에


들어가게 만드는 컨텐츠였습니다.


예 ) 2서클 포테의숲 보스인 자이언트맨티스를 잡기 위해 5인에서 일자로 기차대형으로 이동하며

코마로 서로를 살려가면서 보스까지 가는 험난한 과정들

그렇게 팀원들끼리 서로를 살리며 힘들게 보스 몹을 잡은 뒤 얻는 짜릿한 보상들

이게 어둠의 매력 아니였나요?


물론 위 내용은 사냥에 대한 얘기 이고

어둠은 마을만의 독특한 BGM으로 가요 없이도 잔잔히 음악들으면서

유저들과 소통하는 추억의 재미가 있었던 게임이기에 쉽게 향기에서 벗어 나오지 못하고

계속 찾는겁니다.


하지만 어둠이 왜 망해 가는걸까요??

우선적으로 물론 운영팀이이 재대로 꾸려지지 않아

유저들이 피해를 봤던 부분으로

예를 들면 버그 개선 미흡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 방치 , 비매너 유저들의 사냥터 길막에 대한 개선 부족 등..

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제일 큰것은 초반 육성 컨텐츠가 너무나도 높다. 것이지요

사람들이 왜 자꾸 파워리시브를 추구 하는걸까요??

파워리시브 물론 있으면 정말 편하게 고서열 캐릭터를 빠른 시일내로 즐길 수 있지만


막상 또 파워리시브를 사용해본 본인으로서 고서열 캐릭터를 리시브로

구매 후 고서열 캐릭터를 잠깐? 즐기고 다시 흥미를 잃어 판매를 하게 되더라고요


결국 사람들이 파워리시비를 추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것입니다.


어둠의 전설을 뜨기 위해서 입니다.


자신이 어렵게 키운 캐릭터를 팔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방치해두자니 아깝고 그래서 쉽게 접지도 못하고


육성 컨텐츠가 워낙 높아서 신규 유저들 영입이 안되서

사람은 점점 줄어가고 게임 운영은 재대로 진행 안하는거 같아서

내일 망해도 이상하지 않을 게임인데 누가 하고 싶겠습니까??

이젠 추억도 사라져 가고 있구요


그러니 리시브 나오면 바로 자기 캐릭 팔고 게임 접을 생각인겁니다.

그럼 어둠 운영진들은 그 돈줄 되는 리시비를 왜 판매 종료 한걸까요?


그렇습니다.


어둠은 장기 유저들이 정말 많고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연령대도 대부분 의외로 높습니다.

20대 중 후반 부터 30 40 50 60까지도 봤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이제 리시브 나와서

어둠을 잠깐 즐기로 온 어둠의 추억 향기도 재대로 안 맡아본 새내기들한테

자기 캐릭 팔고 접어버리면

어둠이 얼마나 오래 가겠습니까?

지금 보다 유저는 더 줄겠지요

이부분을 운영진들이 눈치 채고 리시브 판매를 종료한것이라고 봅니다.


근데 그럴거면 육성 컨텐츠 개선을 해서 신규 유저들이 쉽게 다가 올 수 있게

빠르게 개선해줘야지 왜 안해줍니까?


아이템 스킬 하나 배우는데 들어가는 비용적인 부분 초보가 지금 혼자 감당 할 수 있나요?

대체 돈은 어디서 벌어야 하며 장비는 어디서 맞춰야 하지요?


이래서 현 유저들이 운영자들이 직접 레벨 1부터 99까지 키워봐야 된다고 말하는겁니다.

아무 도움 없이 혼자서요


레벨 1 부터 11까지 금방 키웁니다 혼자서


11부터 포테숲에서 41까지 뭐 키울 수 있습니다. 열심히 사냥해서요


41부턴 슬슬 지겨워집니다.


3서클 던전에 가면 사람도 없고 혼자서 어디서 뭘 해야될지 방황 하고

스킬은 스탯 찍는다고 재대로 배우지도 못하고

스킬을 배우자니 들어가는 비용적인 부분은 혼자 감당하기 어렵고


결국 쩔을 받거나 접겠지요


이부분 정말 우선 개선 되어야 됩니다.


신규 유저들이 쉽게 최소한 12시간 이내로 99 정도까지는 빠르게 혼자 또는 팀원으로 육성이 가능 하고

99까지 올라가는 과정 속에 최소한의 퀘스트 및 미션 보상을 통해

신입 유저들의 필요 장비 지원 및 스킬을 배우기 위한 장비 지원 컨텐츠를 만들어주셔야 됩니다.

스킬을 배우는데 필요한 스탯 요구치를 없애거나 최소한으로 맞춰서

최소 자신의 레벨에 배울 수 있는 스킬은 바로 배울 수 있게 해줘야 하는겁니다.


지금 어둠의 구조상


위즈 법사

콘 전사 뭐 등등.


스탯의 요구치에 해당되는 육성 트리가 있지만

신규 유저들이 뭘 알까요


그냥 초반부터 맞부딛히는게 2레벨 되자마자 스탯 찍는건데

뭣 모르고 초반에 강해지려고 자신의 직업에 맞지 않게 힘부터 찍었다가 망해서 다시 키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제발 이부분 부터 개선 좀 하고 밸런스 얘기 해주셨으면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도루묵

레벨 : 99

목록

  이전글 아무것도 하지마세요.. 2019.06.13. 11:24
  다음글 개인적인 밸런스 의견입니다. 2019.06.13. 0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