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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가][도가분석보고서] 다라밀공만 말고 발차기 2019.06.12. 23:56
 쾌속난타 http://lod.nexon.com/board/1811939338/368  주소복사

2년 전 작성한 글을 조금 수정하여 업로드합니다.
주말에 수정할 예정입니다.


1.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 도가를 상향하되, 다라밀공만 시전하는 마법사형 도가가 아닌 주먹 발차기 도가 육성이 가능하도록 개선
  - 퀵던전과 같이 체력에 비례하여 몬스터가 강해질 경우, 오랜 성장 기간동안 사냥 기여도가 낮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 필요(3항과 같이 반영 또는 스킬 사용 후 0.5초 안에 다음 스킬 사용 시 증댐이 중첩되어 상승하는 효과
     부여?)


2. 그것을 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

- 5인 파티 시 경험치 버프용 직업이라는 포지션에서 나와 1인 몫이 가능한 직업으로 변화 가능

- 다라밀공만 시전하는 재미없는 직업에서 벗어나 아주 오래 전 액티브한 사냥을 보여주었던 도가로 탈바꿈 가능.


[도가의 문제점 정리-자세한 내용은 5번 항목 참조]
   1) 약한 데미지의 많은 타격 기술(발차기)로는 나르콜리(데미지 2배)의 이점을 ** 못함.
       → 각 발차기 마다 셀프 증뎀 효과 기술을 부여할 뭔가 필요.. 이때 나르콜리 효과와 중첩되선 안될 것
   2) 성장 중반부부터는 다라밀공만 쏘는 재미없는 직업
       → 다라밀공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액티브한 사냥이 가능하도록 개선 필요
   3) 데미지 계수는 낮지만 4방 팟인 구양신공과 이모탈을 뚫는 달마신공 때문에 무한 성장 기준으로는 정말 사기

       캐릭터임.

   4) 타 직업도 마찬가지지만 의미 없는 기술들이 특히 많음.

      → 있기만 한 기술들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5) 어빌 기술이 중반 이상의 사냥터를 책임지지 못함.

      → 어빌 기술에 의미를 부여해야 함.

   6) 어둠의전설은 체력 및 마력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게임

      → 도가의 발차기 기술들은 성장에 한계가 있음.


3.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3-1. 해결 방안 1 - 주먹 기술 업그레이드

       - 승급 후 발경, 일음지, 통배권 및 백보신권 업그레이드 시 다음의 추가 효과 부여

       - 주먹 기술(발경, 일음지, 통배권 및 백보신권) 사용 후 0.5초 내 1회 공격에 한해 증뎀 효과 부여

       - 한 마리의 몬스터에 발경-발차기 일음지-발차기 통배권-발차기를 빠르게 사용하여 타 직업의 샷 기술과는

         색다르게 사냥

       - 몬스터 후방 발차기 가격 시 증뎀 효과 부여
         이형환위 및 허공답보를 이용한 화려한 액션 플레이 가능

3-2. 해결 방안 2

       - 어빌 경험치로 스킬 포인트를 추가 구입할 수 있도록 개선

       - 기존 체력만 올리는 방식의 육성과 스킬포인트를 성장시키는 육성의 두 가지 루트로 진행 가능

       - 체력만 올리는 방식: PVP 위주

       - 스킬포인트 성장: PVE 위주

       - 하지만 이 부분은 조심히 다뤄져야 함(이 경우, 도적의 압도적 상향이 걱정됨.).. 포인트 추가 구입 난이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

3-3. 각 수인별 분석

       - 파충류: 포유류보다 발차기 기술은 하나 적으나, 상위 중독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뮬던에서 가장 활약

       - 포유류: 지열참이라는 전방 5칸 기술로 백보신권이 위와 같이 갱신될 경우, 콤보가 기대됨.

       - 조류: 전술한 내용 적용 시 발차기 기술이 가장 적은 조류의 경우 한 가지 혜택을 더 부여하여야 함.

                 상태이상 기술인 쪼기 사용 후에도 데미지 증가 효가과 추가되어 매의 위상과 같이 쓰면 후방 공격 및

                 발차기가 함께 적용되는 시너지 효과가 있도록 수정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됨.

                 깃털 날리기 후 윈드**커 등등.
                 아니면 마법사형 수인이므로 그에 맞는 스킬 추가?


4. 그것을 하면 왜 문제가 없는지?

      - 주먹 기술 사용 시라는 전제가 붙기 때문에 나르콜리와 중첩되지 않음.

      - 주먹 기술 사용 시 구양신공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것 같지만 원래 법사가 나르콜리 시전 후 스킬을 쓰기

        때문에 실제로는 상향된 것이 아님.

      - 상향된다고 하더라도 저주, 디나르, 디소루마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솔플 불가능

      - PVP 사기 캐릭터라고 불리는 이유인 금강불괴, 달마신공을 전혀 건드리지 않음.

       (수페라움 및 변신 효과의 경우, 달마신공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
 
5. 도가의 문제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

    1) 약한 데미지의 많은 타격 기술(발차기)로는 나르콜리의 이점을 ** 못함.- 고급 사냥터로 갈 수 록

       어둠의전설의 사냥 방식은 나르콜리를 이용한 데미지 2배 효과- 데미지가 낮은 기술들의 합이 타 직업의

       샷 기술 1개와 데미지가 같다고 하더라도 나르콜리 효과는 최초 1회만 받기 때문에 실제로 데미지는 엄청난

       차이를 나타냄.

        - 각 기술마다 나르콜리를 걸어주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

           → 각 발차기 마다 셀프 증뎀 효과 기술을 부여할 뭔가 필요.. 이때 나르콜리 효과와 중첩되선 안될 것2)

               중반부부터는 다라밀공만 쏘는 재미없는 직업- 다라밀공 스펠이 매력적이긴 하나 그 만큼 컨트롤을

               요하지 않음.

        - 더욱이 다라밀공 사용 시 마나가 0이되어 파티 사냥 중 다른 스펠 사용을 못함.- 금강불괴 디베노모

          일루메나의 존재를 보면 솔플도 가능하도록 컨셉을 잡은 것 같으나.. 가장 중요한 저주, 디소, 디나가

          없음으로 사냥터에서는 의미 없는 스펠일 수 있음.

          → 다라밀공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액티브한 사냥이 가능하도록 개선 필요3) 데미지 계수는 낮지만 4방

             팟인 구양신공과 이모탈을 뚫는 달마신공 때문에 무한 성장을 기준으로는 정말 사기 캐릭터임.

          → 도가 상향 방향이 구양신공, 달마신공 및 다라밀공을 포함한 팟의 상향을 위주로 진행되어선 안될 것.

    4) (다라밀공이 주력 마법임에 따라) 수인 간 사냥컨셉 차이가 뚜렷하지 않음, 변신스킬은 무의미..처음 컨셉은

        포유류는 전사, 파충류는 도적, 조류는 마법사였으나, 

          → 이 부분은 너무 어려운 부분임.. 일단은 수인 종류와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상향되는 부분부터

             진행되어야할 것으로 사료됨.

    5) 타직업도 마찬가지지만 의미없는 기술들이 특히 많음.

        - 일음지, 통배권, 발경: 데미지는..3개 다써도 평타 한번 수준.. 상태이상 기능이 있으나, 저렙 몹들도

          몇 초만에 풀어버림.

        - 흡정신공: “상대 체력 흡수? 어디에 쓰는지..”

        → 있기만 한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게 개선

    6) 어빌 기술이 중반이상의 사냥터를 책임지지 못함.어빌기술 레벨 1의 발차기나, 마스터한 발차기나 사냥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함.

        → 어빌이 증가할 수록 지금보다는 데미지의 차이가 있어야 함.

  쾌속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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