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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제]어둠 망겜... 게임 자체가 재미가 없어졌어요!!! 2021.01.21. 11:37
 백마탄수인 http://lod.nexon.com/board/1811939330/41459  주소복사
어둠 초기부터 간간히 즐기면서 현재까지의 상황을 보며.....

초기 어둠의 장점은 강하고 약하고를 둘째치고 각 직업별로 모두가 필요한 직업군이며
각 직업에 맞는 포지션이 분명한 게임이기에 게임 자체적으로 순수하게 즐긴 시점엔 직업포화군이 없었죠

또한 한때는 성격 급한 한국인이지만 굳이 쩔받으면서 레벨업을 하기보단 레벨에 맞는 써클에 맞는 사람들끼리 서서히 즐기면서 사냥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각 써클에만 할수 있는 미션이 있기에 깨는 재미도 있었구요
(뭐 물론 일기장 깨끗하게 유지하려는 사람도 많았죠)

사냥이 질릴때면 마을이든 우드랜드대기장이든 삼삼오오 모여 수다를 떨던때가 있었죠

사람들끼리 이벤트를하거나 게임자체내의 이벤트쿠폰으로 경품을 추첨받던 때도 있었죠

모든 장점이 다 무너졌습니다...

심지어 5써클의 맛집 5성호텔 호러캐슬까지 폐업수준이라는게 놀랍습니다.

RPG게임은 분명 사냥을 하며 경험치를 쌓고 레벨을 올리는 게임이 맞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사냥만하고 레벨을 올리는 게임이라면 그것도 빠르게 키울수 있는 게임이라면

어둠의전설도 조간만 서버종료 각 잡혀요..

지금껏 수 많은 게임회사들이 수 많은 게임을 내놓았는데 지금 살아남은 게임 몇개나 될까요?

가장 중요한건 유독 어둠의전설만 향수병이 심한데 왜 그런걸까요? 본질을 파악하고 개선을 해야지

시대 흐름에 맞춘다고 퀵던을 만들고 성장시약을 만들고 이래버리면 다른 게임과 별 다를거 없습니다.

차라리 향수병 걸린 30대이상들 월 **비 5만원씩 내라하고 옛버전 새로 파는게 나을 정도에요..

이 게임은 화려한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화려할수록 게임 이름과 배경자체도 안맞구요..

빨리 레벨업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구요..
레벨업과 성장은 게임내의 시스템안에서 고객들이 고객끼리 경쟁을 해야지
시스템이 경쟁에 끼어 들면 어둠은 타RPG 게임만도 못해요

복귀유저들이 왜 많은지.. 복귀유저들의 연령대가 어떻게 되는지.. 복귀유저들이 복귀했다가 얼마만에 다시 떠나는지... 떠나면은 왜 다시 떠나는지.. 이거 제대로 원인파악 하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시대가 변해서 시대흐름에 맞게 게임을 패치해왔다? 절대 아닙니다...

그랬다면 어둠은 진작에 사라졌을테고 복귀유저역시 현저히 적었을테니까요..

  백마탄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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