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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전 유저의견 총 정리 [기타] 2017.03.27. 22:12
 코더 http://lod.nexon.com/board/1493172227/6844  주소복사

안녕하세요? 코더입니다.

많은 분들이 운영자분에게 이야기하고 싶으신 의견들을 편지로 보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얼짱용호님이 현자의마을에 간담회 의견수렴글에 답글을 올리셨더라고요

이에 대해 답변하자면 제가 글을 올린 목적은 제가 유저들을 대표해서

간담회에 가서 의견을 피력하려고 하는게 목적이 아닙니다


간담회 참가자를 보면 고작 10명 안팎이고,

10분 내외의 분들이 다른 유저분들의 의견을 전부 조합해서 가실 것이긴 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듣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둠의전설 게임 중 가장 파급력이 높은 곳 중 한 곳인

현자의마을 게시판에 다른 분들의 의견을 받아보겠다는 글을 쓴 것입니다

물론 이곳뿐만 아니라 성천직자의 어둠의전설이라는 커뮤니티 카페에서도 의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저분들의 의견주신 내용과 제 생각을 합쳐서

혹시라도 온라인 간담회에 참가하시는 분들 또는 어둠의전설 디렉터 및 개발진들이

이 글을 보시고 참고해주사 하고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1. 자보, 핵, 매크로, 다중접속

=> 제일 심플한 방법은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게임실드 사용입니다

이것만 쓰면 클라이언트 대놓고 변조 말고는 다 막을 수 있습니다


2. 상태이상 관련

=> 전 글이랑 동일. 자보를 사용할수 밖에 없는 사냥터 개편 또는

유명무실한 마법방어 시스템을 뜯어 고쳐야함


3. 억쩔

=> 여기에 대해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었는데 의견이 없어서 제가 한번 써봅니다.

본인이 바람의나라 시스템을 보고 힌트를 느낀 것으로

바람의나라처럼 레벨 99 제한을 없애버리고 체력/마력으로 레벨업을 하는 구조로 만든 후

레벨 차이가 심각하게 나는 사람들끼리 파티사냥시 경험치 패널티가

들어오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4. 기술/마력 숙련도 개편

=> 전 글이랑 동일. 스킬 한번 써서 성공시 바로 숙련도 1이 올라가게 하는 방법

배움의 서는 개편하여 배움의 서를 사용할 경우 바로 숙련도 레벨이 100이 되게 하는게 좋다고 봄



5. 길드 시스템 부길드마스터 제도 / 공식길드업무제도

=> 부길드마스터 제도는 반드시 만들어야하고

공식길드업무제도에 대해선 의견을 나눠보고 싶었으나 의견을 내준 유저분들이 없었습니다



6. 게임머니 파밍 및 회수 시스템

=> 이 게임은 자본없으면 발전이없음.

사냥터에서 금전이 떨어진다는 개념이없고,

그 어떤 노가다를 해도 돈이 안모이는게임

최상급 컨텐츠 또는 억쩔을 해 그나마 돈이 모이고

채광 시스템인 채집은 이미 매크로가 독점한지 오래

보스, 채광, 생산의 인프라가 전혀 구축되어있지 않음

아이템 파밍도 심각한데 전에 글과 같은 요지

예시로 4써클까지는 그냥 상점에서 무기 산 걸로 해도 되지만

99를 찍으면 전사들은 피4 또는 헬2라는 무기를 장착해야되는데

이 아이템들의 가격들이 갓지존들이 모으기에는 너무나도 빡심.

왜냐? 게임머니 파밍방법이 없으니까 베크나탑? ;;; 그걸로 언제 모아요

승급을 하면 이후 "생명의목걸이" 라는 아이템이 필수인데

(왜냐? 고렙던전으로 가면 전부 암흑속성이니까 카운터할 목걸이는 이거뿐이니까)

이걸 만들 수 있는 사람은, 파밍할 수 있는 사람은 생명의목걸이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들뿐이라는것

이거 만들려고 재료 모을려고 하니까 드랍하는 몬스터들 속성이 전부 암흑ㅋㅋ

위 두 사례는 결국 현금을 질러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것이고

체마의 성장 또는 아이템을 자신이 직접 모아서 던전에 진입하는게 아니라

"현금을 얼마나 써서 던전에 진입하는가?" 라는 말로 변질 될 수 밖에 없는 것


7. 사냥 방해

=> 콘푸지오 삭제 (솔직히 필요없음)

몬스터에게 디버프 못 걸게 하면 됨


8. 휴먼 아이디 정리 및 아이디 변경 이벤트

=> 다른 넥슨 게임도 싸그리 한번씩 했는데 어둠의전설도 하는것도 나쁘진 않음

물론 복귀 이벤트 후에


9. 어둠의전설 PC방 혜택 추가


10. 창모드 화면 조절 가능하게 수정 및 윈도우10 최적화

=> 근데 이건 개발진들 능력에 따른 문제라서..


11. 몬스터에 아이템 못 넣게 수정

=> 사기에 너무나도 자주 쓰이는 방법인데 왜 안 막는지 모르겠다고하네요


12. 승급 시스템 개편 필요

=> 더 이상 혼자선 절대 불가능한 승급방법을 개편해야 한다고 봄

일단 오다리 빽은 삭제해버리고 5명이서가 아닌, 2명, 1명이서도 승급 도전이 가능하게 하는게

가장 좋다고 보는데.. 뭐 이건 다른 분들도 의견이 있으시면 그때 피력해주세요


13. 번들 아이템 개선

=> 1개씩 먹어지는 번들 아이템들 개선이 필요 (ex: 포포카껍질, 퐁퐁이조각 등)


14. 인벤토리 확장

=> 13번과 연계됨. 인벤토리 안에 가방을 선택가능하게 한다던지.. 개편이 필요

인벤토리 안의 인벤토리


15. 파티장 넘기기 시스템이 필요함


16. 같은 파티원이 쓴 하이드는 보이게끔


17. 캐릭터 눌렀을때 아이템 드래그하면 보이는것중 벨트는 보이지 않게끔

예전 도적은 캐릭터가 착용한 벨트를 센스 스킬로 확인하고 속공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아이템이 뭘 꼈는지 보여서 벨트 속성을 확인 가능해서 유명무실해짐


18. 거래 시스템 개편, 던파/메이플처럼 경매장 신설이 어떨까..


19. 암속 생속 개편.

=> 언제까지 이 목걸이들이 제일 좋게 만들것인가..

필자 의견으로는 암흑으로 공격시 생명방어 몬스터들에게 두배로 데미지

생속으로 공격시 암흑 몬스터들에게 두배로 데미지가 들어가게 바꿔야 한다고 봄

서로가 서로에게 약점이 되는 ㅇㅇ. 그리고 암흑 ㅅㅌㅍㅎ 데미지 더 들어가는건 삭제하고


20. 방어력 수치 개편

=> 현재 방어력을 매우 높이게 되면 체50만의 전사가

체10만의 무장높은 상대를 크래셔로 한방에 보내지 못함

물론 팀게임이기 때문에 저주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이는 방어력 아이템과 고레벨 몬스터 진화의 방해요인이됨


21. 캐릭터 스탯, 위즈 콘 개편

=> 해당 능력치는 찍는 즉시 변화는 없지만

레벨업을 하면 많은 마나와 체력을 얻을 수 있음

이로인해 게임초반에 위즈와 콘을 강제로 찍어야 했으며,

스킬을 늦은 레벨에 배우게 되며,

초보자들이 좌절하는데 한몫을 합니다.

찍는 즉시 오르면 반드시 먼저 찍을 필요가 없어보임


22. 어빌리티 개편

어빌리티 경험치를 기본 경험치처럼 파티원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더 적게 먹고

적으면 적을수록 더 많이 먹는다던지.. 어빌리티 경험치 통을 줄이고

몬스터 경험치량을 늘린다던지 하는 개편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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