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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대비 및 의견수렴을 위한 글 2017.01.25.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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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만간 어둠의전설 유저 간담회를 연다고 디렉터 및 GM이 말한 관계로..

간담회를 열게되서 혹시라도 참석하게 된다면 그쪽에서 이야기할

어둠의전설에서 현재 급하게 필요한 개편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


이것 외에도 혹시라도 의견이 있으신분들은 다이퍼렁별로 편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접속은 못하지만 하나씩 다 읽어보겠습니다 -- __ -- __



1. 자보, 핵, 매크로, 다중접속

위의 것들은 현재 패치로 한번 막았긴하지만, 벌써 뚫림
사실 어둠의전설은 굉장히 오래된 게임으로 엔진 자체도 오래되어서
이런거 뚫는건 굉장히 쉬운 문제이기도 해서.. 밑에서도 적어놨듯이 게임실드 사용만 하면
클라변조 제외한 현재 시중에서 풀리는 핵 90%는 막습니다. (로열티가 많이 나가겠지만)


2. 상태이상 관련

자보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사냥터 상태이상 관련 구조의 개편이 필요함
특히 마법방어는 상위 사냥터로 가면 전혀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
마법방어를 70~80%까지 올리면 뭐합니까 그냥 뚫어버리는데

순직에게 전체디스펠을 준 이유가 이 때문이긴 하지만
이는 다른 메리트를 주므로 해소할 수 있다고 봄 예시로 힐 채우는 양을 2배로 한다든지


3. 1~5써클, 억쩔, 쩔시스템

이에 대해선 필자도 생각한게 있긴한데.. 다른 분들의 의견을 한번 들어보고 싶어서 길게 안 적겠습니다
핵심은 쩔 시스템 자체를 없애버리는 구조로 가야한다는 것입니다
바람의나라처럼 레벨 99 제한을 뚫어버리고
레벨 비슷한 사람들끼리 사냥안하면 경험치를 못받게 한다던지 (예시 중 하나)


4. 기술/마법 숙련도 개편

스킬 한번 써서 성공하면 숙련도가 1씩 올라가게 하는 게 좋을듯함.
숙련도를 만든 이유는 예전 정액요금 시절 돈 더 받아내려고 만든건데 (더 접속해서 요금 더 받을려고)
위의 방식으로 만드는게 좋다고 봄. 캐시아이템 배움의 서는 삭제해버리고


5. 길드 시스템 - 부길드마스터 제도, 공식길드업무제도

예전에 어둠팀 사라지기 전에 귀띔으로 들은건데.. 조만간 부길마제도 만든다고 하더니 사라지셨음ㅠㅠ

공식길드업무제도는 신중하게 가야하는데.. 사실 굉장히 획기적인 아이디어였지만
굉장히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제도였음
필자는 이 제도를 그냥 완전히 폐지해버리고 신고시스템을 만들었으면 좋겠음
그리고 공식길드에게는 이것 말고 다른 권리를 준다던지..



6. 게임머니 파밍 및 게임머니 회수 시스템

몬스터를 사냥하면 게임머니가 거의 나오지 않는 게임이 어둠의전설입니다
근데, 문제는 이런데도 게임머니가 너무 많이 풀리고 있다는 것.

캐릭터의 스펙에 꼭 필요한 체력/마력 살때 게임머니를 사용하게 하는 방법이 나온 이유도
게임머니 뿌려지는게 너무 심각하다는 것.

지금은 막혔는지 모르겠지만 용자의 공원에 복권을 이용한 게임머니 얻는 방법도 있고
예전 GP 시스템이 사라진 이유도 이 이유 때문인데.

정당하지 않은 경로로 게임머니를 파밍하는 방법은 굉장히 많은데,
이를 대처할 수 있는 게임머니 회수 시스템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데다가
정상적인 방법으로 게임하는 유저들은 게임머니 파밍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
이에 대해서 대책이 필요함


7. 아이템 파밍구조 개선

6번과 연계되는 내용

예시로 4써클까지는 그냥 상점에서 무기 산 걸로 해도 되지만
99를 찍으면 전사들은 피4 또는 헬2라는 무기를 장착해야되는데
이 아이템들의 가격들이 갓지존들이 모으기에는 너무나도 빡심.
왜냐? 게임머니 파밍방법이 없으니까 베크나탑? ;;; 그걸로 언제 모아요

승급을 하면 이후 "생명의목걸이" 라는 아이템이 필수인데
(왜냐? 고렙던전으로 가면 전부 암흑속성이니까 카운터할 목걸이는 이거뿐이니까)
이걸 만들 수 있는 사람은, 파밍할 수 있는 사람은 생명의목걸이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들뿐이라는것
이거 만들려고 재료 모을려고 하니까 드랍하는 몬스터들 속성이 전부 암흑ㅋㅋ

위 두 사례는 결국 현금을 질러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것이고
체마의 성장 또는 아이템을 자신이 직접 모아서 던전에 진입하는게 아니라
"현금을 얼마나 써서 던전에 진입하는가?" 라는 말로 변질 될 수 밖에 없는 것


8. 직업별 밸런스

여기서 떠들기엔 다른 직업들이 너도나도 할 말이 너무 많겠지만..
급한 직업만

- 도가
- 비주류 전직 직업들 (ex: 전법, 도법, 직전 등등)


9. 사냥터 개편

이것도 너무 많아서 혹시 간담회때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하루종일 떠들 수 있음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최종 컨텐츠 추가 및 중간 컨텐츠(레드 굴 이후-뮬던 직전)을 위한 곳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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