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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어둠의전설 무엇이 문제 인가? 아는 것이 시작입니다.(1차수정) 2017.07.04. 14:28
 발그레홍조 http://lod.nexon.com/board/1929379843/340538  주소복사

어둠의전설

장수해오고 있는 게임이죠. 정말 오래됐습니다. 뭐 추억팔이 하자고 시작한건 아니니 시작해보죠.


1. 신규 유저의 부재, 무엇이 문제인지 인지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어둠의전설은 이미 승급, 최소한 지존을 기준으로 모든게 맞춰져있습니다.
이건 뭐 인생은 60부터라는 격언을 좋아하시는건지, 어둠은 5써클 부터 입니까?
새로이 시작하는 유저는 정말 가뭄의 콩나는 수준도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진입장벽이 너무나도 높습니다. 홈페이지의 정보는 변변치 않고, 제대로 정리되있는 것도 없으며
하물며 써있는 정보조차 언제 업데이트 했는지 전체 마을 리뉴얼전의 정보가 많아서 도저히 초보유저들은
접근조차 못합니다.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요.
유저들보다 운영진 혹은 게임사 측에서는 넥슨클럽 아이디로 이미 너무나도 잘 알고 있을겁니다.
진정한 신규유저가 없어진지는 이미 너무 오래되어버렸죠.

기존의 유저들을 상대로 캐쉬장사나 하다가 섭종하면 그만
이라는 오해아닌 오해를 벗어나고 싶으시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정해져있습니다.

신규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운영진의 고충도 이해합니다. 신규유저들이 돈을 뻥뻥 벌어서 인플레이션이 벌어지면 충성도 높은 기존 유저들 마저도 등을 돌릴 수 있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 자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을 이야기 해**요.


2. 기간제 아이템, 귀속화, 지급아이템의 무료수리

자, 어둠의전설을 시작하면 신병더블팩인가를 줍니다. 랜덤하게 평민부터 대략 10레벨정도까지는 쓸만한 아이템이 무료로 지급됩니다. 거기에 무슨 뽑기 체험판처럼 속도 부스터를 주는데 그거야 뭐 서비스된지 얼마 안됐으니 논외로 치겠습니다.

자 11레벨이 되어서 포테의숲으로 갑니다. 초보들이 알지도 못하는 온갖퀘스트를 심도있게 접근하여 정보를 분석하고 팜팻의알이니 신경통이니 다 깨고 다닐거라고 믿으시는 분들 현실에 눈을 떠야합니다.
물론 신경을 써서 이런저런 퀘스트 다하고 하면 녹옥반지도 2개나 얻을 수 있고, 이런 저런 아이템도 얻을 수 있죠.

BUT

그것만으로 어둠의전설에서 살아간다는건 어느정도 어둠의전설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절대 불가능합니다.
몇년전에 유행하던 말이 있죠. 노오오력이 부족하다. 이미 알고 있는 자들, 경험해본자들만 살아 남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유지되고 있죠.

자 그렇다고 신규유저들마다 몇백만 몇천만 골드씩 뿌렸다가는 순식간에 게임내 골드의 가치가 떨어지고 인플레이션이 일어납니다. 해결방안은 2써클,3써클,4써클,5써클 별로 기간제 아이템을 주는겁니다.

일정수준 이상의 아이템을 줘도 됩니다. 기간이 지나면 사라질 아이템이니까요. 부수적으로 무게 제한을 이용해서 아이템을 넘겨준다거나, 이런 악용 사례는 사전에 차단해야합니다. 무게가 비워지지 않으면 지급 아이템을 받을 수 없다던가 하는 방식이 적당하리라 봅니다. 다 사용한 아이템도 바닥에 버려지지 않지만, 0원 캐쉬템을 만들어서 삭제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당연히 인플레이션 현상은 벌어지지 않고, 오히려 물가가 안정됩니다. 전사의경우 피4는 들어야 사냥을 갑니다. 일반적으로 1레벨부터 99레벨까지 키워서 1억이 넘는 골드를 모은다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당연히 금조각,은조각을 모으고 이벤트를 통해서 엑시큐터, 투핸드엑시큐터, 피닉스크로어 다모아서 피4를 만드는건 더더욱 불가능합니다, 여기서도 노오오력이 부족하다는 꼰대들도 등장 할 수 있겠죠?)

이건 현실과 마찬가지 입니다. 사회초년생(갓 지존)들이 집(피4정도의 무기), 차(헬방어구)등을 다 준비해서 결혼(승급)을 한다는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국가에서 임대를 해주는 겁니다.
그리고 임대 연장도 가능하게 해주는거죠. 캐쉬 0원짜리 기간제 아이템 연장권을 만들어 주는겁니다.
물론 최고급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전부 뿌렸다가는 기존 유저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우려되니, 적당한 선의 아이템을 지급해주는게 좋겠죠? 부가적인 효과로 99레벨 아이템들의 가격이 많이 하락할 겁니다. 물가가 안정되는 효과죠.

마지막으로 지급 아이템의 경우 수리비를 무료화하여, 신규 유저들이 수리비조차 없어서 전전긍긍하는 모습은 타파하고자 합니다. 현재 어둠의전설은 사냥을 통해서 골드를 획득하지 못하도록 의도적으로 막아 놓은 상태입니다.
오로지 낚시, 채집등 매크로 유저들만이 골드를 획득합니다. 신규유저들이 매크로 돌려서 골드 얻기를 바라십니까?? 이미 어둠의전설은 사냥을 통해서 골드를 획득하여 부를 축적하는건 불가능에 이르렀습니다.

3. 채집과 낚시 이대로 괜찮은가?

어둠의전설에서 골드를 획득하는 방법은 아이템을 얻어서 그것을 판매하는 것으로 골드를 획득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질됐습니다.
그러면 기초화폐라고 볼 수 있는 골드는 어디에서 생산되는가? 바로 매크로 입니다.
낚시, 채집을 통해서 상점에 판매하는 것으로 골드가 생성됩니다. 당연히 초보들의 경우 골드 획득 경로를 알기도 쉽지 않고, 획득량 또한 미미하여, 게임을 유지해나가는데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게임은 즐겁자고 하는 것인데, 게임을 하기 위해서 골드가 필요하니 재미도 없는 낚시와 채집을 몇시간 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하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전혀 없습니다.

설혹 낚시와 채집이 재미있어서 몇십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친다해도, 그 획득량으로 원하는 아이템(EX 피4등 사냥 필수 아이템)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겁니다.
결국은 매크로를 통해서 골드를 수집한 이들에게 현금을 주고 어둠의전설 골드를 구매하게 됩니다.

확실하게 이야기 하죠. 이건 게임을 운영해가는 넥슨에서 조장하고 있는 겁니다.

레벨, 경험치가 존재하는 게임에서 가장 주가 되는 것은 바로 사냥입니다.
사냥을 통해서 즐거움을 느끼고, 그 정점에 다른 이들이 즐기는 것이 유저간의 대결입니다.

사냥을 하고 나의 캐릭터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서 하는 게임 인겁니다.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서는 게임내의 골드가 필요합니다. 사냥을 통해서는 골드를 얻을 수 없으니
낚시와 채집을 해야하는데 보통 이선에서 게임을 좋아하는 이들 조차 절망하고 접어버립니다.

어정쩡한 신규유저들이 호기심에 잠시 해보다가 접는거랑은 다릅니다.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99레벨에 도달한 유저들, 향후 어둠의전설에 남기에 충분한 유저들 조차 이선에서 다들 게임을 접습니다.

낚시와 채집은 반드시 없어져야 합니다. 사냥을 통해서 골드를 획득하고, 아이템을 얻어서 유저들간에 매매가 활성화 되야 게임이 제대로 돌아가는겁니다. 눈 앞의 캐쉬판매에 현혹되어서는 절대 신규유저들은 유입되지 않습니다.
신규유저들이 늘어나야 궁극적으로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겁니다. 물론 넥슨 측의 운영자들도 월급쟁이인데 단기성과를 못내면 어떤 식으로든 엿을 먹으니 어쩔 수 없다는건 알겠는데, 이건 좀 위에서 생각을 바꿔야겠죠?
무슨 모바일 게임도 아니고 단기적으로만 생각하는 운영진은 15년도 넘은 어둠의전설 운영진으로써는 적절하지 못한 듯 싶습니다.

4.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승급을 위한 스킬, 마법을 과감하게 삭제
   필수스킬들의 습득난이도를 낮추고, 스킬 제물의 대폭 하향

신규유저들이 부딪히는 장벽은 또 있습니다.

바로바로바로 스킬/마법을 배우기 위해 들어가는 소모성 아이템들입니다.
여러가지가 있죠? 엑스쿠라눔, 쿠라눔, 마라디움 여기까지는 양반입니다.
로오의은각반, 이아의은각반, 메투스의은각반, 세토아의동장갑 등등
신규 유저들은 머릿속에 물음표가 뜹니다. '은각반? 그런 아이템은 먹어 본적이 없는데...'
자 우드랜드에서도 나오고 여기서도 나오고 저기서도 나오는데?
기존유저들이야 승급캐릭하나 로그인해서 때려잡으면 그만입니다.(주로 매매를 하겠지만)

어디서 나오는지도, 같이 그걸 잡으로 가줄 사람조차 없습니다. 그걸 무슨수로 구합니까?
채집, 낚시를 통해서 돈 모아서 사면 되는데 ^-^

미치고 팔짝 뛸 수준이죠. 스킬을 배우기 위한 노오오력이 부족한 겁니까?
슬슬 시대착오적인 제물들을 바꿔서 2~30만 골드정도면 충분하고, 5써클 스킬의경우 50만 골드정도면 
되지 싶습니다. 이제는 크래셔가 있는 전사와 없는 전사로 나뉘는게 아니라 크래셔가 없으면 전사가 아닌겁니다.

없으면 없는대로가 아니라 필수스킬이 되었는데도 조치가 없다는건 무관심하다는 것 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제발 마법사 마법들중 불필요한 마법들을 대량 삭제했으면 합니다.
슈페라마레노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사용하지도 않는 스킬들의 레벨을 올리고 마법을 배우는 이 시스템은
삼천포로 빠져도 한참 빠진지 오래입니다. 
특히 라그나로크를 배우기 위해서 세멜리아의 레벨을 올리고, 숨마스테라의 레벨을 올리게 해놨는데

어둠의전설 하면서 세멜로 사냥하는건 본적도 없습니다. 당연히 마나가 0이 되는데 쓸리가 없죠.
유희로써 세멜 샷뜨나? 셋팅 세멜 하는건 본적이 있어도 직법이 나홀로 세멜샷으로 사냥하고 다니는건 본적이
없어요. 라그나로크? 아니 여러분 메테오가 있는데 왜 라그를 쓰고 있습니까??
이러한 비현실적인 스킬을 승급제한 스킬로 둔것은 정말이지...그때 당시의 어둠에서는 스킬레벨 올리기가 하나의 과제로써 자리매김하던 시절이였을 때입니다. 지금도 그러한가요? 암살격 1스킬 올리는데 8시간 걸리던 시절은 배추도사무도사 시절입니다. 이제 슬슬 현실에 입각해서 스킬트리와 승급제한 스킬등등을 재편하는데 힘써야 할 시기입니다.
쓰지도 않는 아마겟돈,숨마스테라를 라그나로크를 배우기위해서 배우고, 스킬을 올리고 쓰지도 않을 라그나로크를 승급을 하기위해서 올리는 이 세태는 아이러니 할 뿐입니다.

라그나로크라뇨 배우고 올리기 힘드니까 엿먹어보라는겁니까? 프라보 90에 나르 100이면 승급해도 지장없어요.

승급사냥터에서 필수 스킬들 또한 제물,포인트 장벽을 좀 낮춰야지 싶습니다. 포효/프라베라 등은 필수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배우기 위해 또 엄청난 돈이 들어갑니다. 갓승급한 유저들이 구할 수 있는 제물도 아니기에 당연하다는 듯이 현금거래에 유도되어 가는 유저들이 대부분입니다. 유물반지, 다크틸의지팡이들 역시 신규유저가 구하기에는 하늘의 별같은 존재입니다. 안크본의갈비뼈, 브론즈오피온의비늘은 또 어떤가요? 제물로 금전 3천만전이면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라리 금전을 조금 더 올리더라도 아이템 제물의 경우는 정말 구하기도 힘들고, 어차피 금전으로 구매해야하는 거라면 결국 유저들간의 매매를 활성화시킨다기보다는 기득권 기존 유저들만의 특권이 되어버리는 겁니다. 신규유저들은 설자리가 없어집니다.

데빌 배운다고 갑자기 레드막층 원샷 뜨는거 아닙니다. 충분한 사냥을 통해서 경험치를 쌓고 체력을 올려야 하는겁니다. 기득권층에게도 전혀 해가 되지 않고, 신규유저들은 쑥쑥 자라는 자신의 캐릭터 덕에 더욱 어둠의전설을 사랑하고 즐길 수 있게되는겁니다.

물론 기존 유저들의 상대적박탈감도 있을 수 있죠.

나때는... 힘들었는데, 나는 이렇게해서 죽을 고생해서 배웠는데, 이런생각이 왜 안들겠습니까?
사람이 원래 그렇게 쪼잔한 마음이 들기도 하는겁니다. 그래도 더욱 필요한건 신규유저라는건 변함없습니다.

추가사항
-1)체력/마력에 증가에 따른 추가레벨 시스템
예를 들어 현재 이벤트 용 사냥터로 전락한 우드랜드의 경우 난이도를 낮추고, 경험치를 올려주면 어떻게 될까요?
곧 바로 자동 매크로들의 탐식에 우드랜드 싹쓸립니다.
초보 유저들의 유입을 돕고자 하는 시스템 변경을 악용하는 무리가 나타나는 거죠.
분명히 우드랜드는 예시라고 했습니다. 주로 말하고자 하는 지역은 외곽 광산 등입니다.

그렇다면 제약을 거는겁니다. 집털같은 경우에도 체력마력 제한이 있듯이 체력마력 제한을 하나의 레벨로써 인저하여, 5써클, 승급들 안에서 레벨을 만드는겁니다. 이걸 수치화해서 2레벨 3레벨이 1레벨 사냥터에 들어가서 사냥을 할 경우 경험치를 1주는거죠. 파티포함해서요. 억쩔이니 이딴거 순식간에 타파 가능합니다.

입장은 가능하지만, 경험치는 얻을 수 없는 시스템이 정해진다면 고서열 유저들의 신규유저, 저서열 유저들에 대한 착취 아닌 착취를 근절할 수 있습니다.(착취라는 표현은 좀 과하긴한데....뭐 일하고 대가를 받는거긴 한데 뭐랄까 있는 자들의 편법 이라는 부분으로써의 말입니다.) 고서열들 만이 누려오던 특혜?를 없**는 겁니다.

-2)승급퀘스트좀 바꾸죠? 긴말은 필요 없을듯 싶네요. 2차승급 하는 정도로 낮춥시다.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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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전설은 오래된 게임이 맞습니다. 오래되다보니 게임내의 관습적으로 남은 것들이 무관심속에서 염증이되어 상처를 썪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오래된 관습이 악습으로 남아 신규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기존 유저들 조차도 숨이 막힐 지경에 다달았습니다. 

이제는 아니, 이제라도 바뀌어야 할 순간이 왔다고 생각합니다.

  발그레홍조

레벨 :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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