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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어둠은 사냥체계,캐릭육성체계, 운영자의 게임운영 방향성부터 바꾸어야함. 2017.11.10. 03:31
 날산 http://lod.nexon.com/board/1929379843/340610  주소복사

그냥 제 의견에 이견있는 분들은 그냥 지껄이는구나 하고 넘기시길..


지금 현재 갑자기 튀어나온 어둠 실무 운영자가 넥슨 경영진 눈치 안보고

게임시스템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권한이 생겼다라면


1. 퀘스트 죄다 간소화 시켜야 함


- 퀘스트 너무 조잡해도 게임 재미 해침..

  기존 어둠 초창기부터 스토리라인을 지켜온 퀘스트만 남기기(예의상)


- 스토리에 관련없는 자질구레한 퀘스트 모두 없애 버렸으면 함.

  복귀유저나 신규유저가 과연 퀘스트가 재밌어서 할까... 의문임.


- 잡 퀘스트가 많으니 게임이 복잡해서 오히려 때려치지 않을까 함.

   어둠은 그냥 각 직업끼리 모여서 사냥하는 재미가 있는 게임임. 퀘스트로 매력느끼는 게임아님.


2. 오리지날 사냥 패턴 살리기, 원래 배웠던 잡기술 쓸모있게 하기, 계속 포인트 찍었으면 함.

- 그룹사냥패턴 다시 바꾸었으면 함.

   기존처럼 5직업 모여서 할때처럼 보너스 경험치, 격수는 몹몰이하고

   몹속성보고, 비격은 버프, 저주 위주로 해야 재밌지 싶음.. 이게 어둠 재미아니였나 싶음.


-  2차직업 생긴거부터가 큰 문제였던거 같음..

   어빌개념이 생기면서 어빌사냥터에서 몹의 공격 데미지가 절대적 데미지가 아니고 상대적 데미지로 바뀌면서

   더이상의 사냥 패턴이 몹몰고 구석 박히거나 사냥터 돌면서 기술 다 써가며 하는 개념이 아니라

   그룹원 및 내 캐릭이 순식간에 죽어가기전에

    팟 아니면 쓸고 다닐 수 없는 개념으로 바뀌니 뭔가 문제가 있음. 딱 까놓고 말해서 팟 한번도 안쓰고

   그룹원이 모여서 사냥터를 쓸고 다닐 수 있어야 하는데.. 팟은 퀘스트성 보스 잡을 때나 각 막층 몹에나 강력해야지 싶음.

   아주 예전부터 캐릭마다 가지고 있던 모든 잡기술들이 쓸모가 없어지고 팟위주로만 변질되는 사냥 같음..


- 승급캐릭도 계속해서 힘, 콘, 덱스 등을 찍어서 전사(블레이드류 기술), 도적(찔러휘비기), 도가 선풍각(파천각) 등도 레드나 어빌 사냥터에서 쓸모 있었으면 함. 그냥 무한레벨체제로 하고 포인트 계속 찍었으면 함. 더이상 체마빨 게임 ㄴㄴ.


3. 서버 통합 및 리시브 문제

- 한가지만 잘해도 모자를 판에 잘돌아가는 서버 1개, 망한 서버 1개 합쳐도 티 안난다고 봄.

  다시 처음부터 서버 1개부터 제대로 운영하고 나서 차후에 잘되면 서버를 쪼개든 뭐하든 운영자 맘대로 했으면 함.


- 리시브도 그냥 살려서 할 사람은 하고 이로 인해 접을 사람은 접어도 어쩔 수가 없음..

  저서열에서 갑자기 고서열한다고 게임의 재미가 반감된다고 하는데 그런 걱정하면서 게임하면

  다른 게임 전혀 하지도 못함. 게임은 게임일뿐 본인 의지에 따라 더 재밌게 할 수도 있는거고 재미없으면

  재미 없는 것임.


4. 예전 모뎀시절 어둠 버전 vs 지금 어둠 버전 재미차이 잘 생각해보아야..

- 컨텐츠 부재의 문제로 게임이 재미없다기보단 시스템이 변질되서 게임이 재미없어진 기분이 큰거 같음

- 캐쉬템이 생겨나서 게임이 재미없어진건 아닌거 같고

   전직, 2차직업, 어빌사냥터 개념이 생겨나면서 부터 모든게 어긋난게 아닌가 싶음.. 각 직업별 밸런스며

   본래의 게임 재미성이 떨어진거 같음..

   캐릭 포인트 1개라도 어떻게 찍느냐에 기술, 마법의 데미지가 달라지며,

   속성을 어떻게 보고 몹을 공격하느냐, 사냥 대열을 어떻게 하느냐의 게임성, 재미성을 추구해야하는데

   지금 완전 망친거 같이 느껴짐.. 승급차고 2차직업갖고 고서열인데 저런걸 신경쓰며 게임해야해? 라고한다면

   솔직히 할말 없음. .그런거면 운영자가 하고 있는 것들이 잘하고 있는 것이지 못하고 있는게 아닌 것임..

   왜냐하면 운영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원하는대로 2차직업, 어빌사냥, 팟이 아닌 기술/마법, 캐릭포인트 등의

   중요성보다는 단발성 팟이나 체마 위주의 게임 컨텐츠를 추가해준 것이나 다름 없음.


 5. 운영자의 게임운영 방향성을 바꾸셔야..

- 게임 직업 밸런스니 신규 기술, 마법이니, 경험치 이벤트니 이런것도 중요하지만 최고 우선순위를 두자면

   게임 사냥 체계, 캐릭터 성장 체계부터 강력하게 바꾸어야 한다고 봄..

- 승급자(고서열 위주=캐쉬 수요층), 저서열(신규 유입층) 모두 만족하기 힘든건 아는데

   저서열에게 한가지 실오라기 희망을 주려면 게임성 부터 다시 되살려**다고 봄..

- 양적 캐릭 성장(체/마/어빌)을 올리는 목적으로 서열을 세우는 게임을 떠나서

  질적 캐릭 성장(레벨업/포인트찍기)을 올리는 게임성으로 뒤바꾸어야 저서열 캐릭터들도

  힘들게 지존되고 승급하고 2차직업 갖더라도, 내 캐릭의 포인트를 계속 올려서 낮은 던전(굴 저층부터. 어빌사냥터 )부터  사냥해가며 캐릭이 쌔져간다는 느낌을 가질거 같음...

- 이밖에도 어빌사냥터 데미지 체계(독 데미지)등도 바뀌었으면 하는 맘도 있는데 이건 나중 일이고

  제발 체마 낮은 캐릭들도 사냥할맛 나도록 게임 시스템을 바꾸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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