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합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재석입니다.
지금 공지합니다에 게시되어있는 이벤트 글을 보구 나도 한마디 해볼까 하고 들어왔습니다.
1)장비셋트효과에 대해서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저는 일단 이점에 대해서는, 그다지 긍정적인 입장이 아닙니다.
장비셋트효과라, 나온다면 90% 의 장비는 캐쉬템으로 나오겠죠.
물론, 지금 어둠의전설이 무료게임인만큼 운영하는 회사측의 수익도 어느정도 고려해야되죠.
하지만 지금의 어둠의전설은 너무 캐시템의 방향에 맞쳐 흘러가고 있지않나하는 생각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 삶의 반은 어둠의 전설과 함께였습니다, 10년 간 거의 완벽한 올드유저죠.
초등학교때 친구들과모여서 뱀을 잡고 벌을 잡고, 그러한 기억들은 이제 아련한 추억으루 되어버렸죠,
그때당시엔 돈이 없더라도, 일부 고수 님들의 의견을 들어 필요 한템은 직접 구하는,자급자족형태였죠.
그때는 이몹을 잡으면 나온다, 얼마나 걸리든 나오는 템이니 열심히 잡아 보자, 하는 생각에
게임에 몰두하게 되었죠, 하지만, 캐시템이 나오고서부터, 일종의 물질만능주의라 할까요
돈만 있으면 뭐든지 할수있는 어둠의 전설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점에대해선 어둠의전설을 사랑하는,
정말 좋아하는 한 유저로써 정말 안타깝고 아쉽습니다. 캐시템쪽이 나오면서 넥슨캐시에 대한 현거래가
빈번해지고, 그에 따른 사기와각종 문제 들도 예전관 다르게 아주 빈번하게 일어 나고 있습니다.
이에 장비셋트효과 라는 어떤유저든 귀가 솔깃해지는 아이템을 선보이면,
넥슨 게임 운영 측면에선 엄청난 이익을 기대할수도 있는상황이죠, 하지만 한순간의 이익을 기대해
추후, 1년 ?아니 반년 안에 생길 일에 대해선 예상치 못합니다. 이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기와,현거래
등이 난무할지 안봐도 뻔하죠. 첫번째 주제에 글이 너무 길어진거 같네요. 이주제에 대한
중심 핵심적인 요점은, 셋트효과 아이템을 내놔도 좋다, 하지만 차후 있을 문제 점에 대한 예방과방책,
등을 확실히 고려해두고, 캐쉬,일반 아이템 1:1 비율정도의아이템을 선보여 달라, 이말이죠.
2)셋트효과 나는 이런걸 기대한다.
만약에, 셋트효과 아이템이 선보이기 시작하면 호기심에서나 실용적에서나
사람들이 많이들 사고~ 마출 꺼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만약에 장비셋트효과가 나오게된다면 기존에있던템과는 무관한,별로 지장을 안미치는
겉옷입는부분,투구,신발,악세사리착용하는부분 , 이정도 쯤으루 템을 구현해주셨으면합니다.
여기서 "어떤 셋트효과가 운영자측에서도 이익이되고 게임플레이를 하는 유저에게도
이익이 될까." 저는 이점에서 생각해보았습니다.과연 어떠한 형식의 특수효과가 발생되어야만
운영자,유저 두 측면을 만족시킬수있을까? 역시 운영자 측에서 본다면 제1순위는
수익,즉 벌어들이는 이익에대해서 빼놓을수 없죠, 하지만 이건 유저의 바램을 충분이 충족시켜주면은
여지없이 자연스럽게 따라 올수 있는 것이라 생각을하고 먼저 어떠한 특수효과가 유저에게
가장 사랑받을수 있을까 하는점에서 얘기를 드리겟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다수 유저의 바램입니다.
ex1) 신의축복 효과
신의 축의 축복효과란 이아 신의 축복을 받은 셋트효과 로써
셋트아이템을 착용하면 10칸정도의 인벤토리 창이 뜨는거죠,
이 인벤토리 창에는 10개의 아이템에 신의축복 상태를 부여할수있게되는데,
이 신의축복 상태를 부여 받게되면 죽어서 뮤레칸에 가게되었을경우 ,
뮤레칸이 신의축복상태인 아이템은 가지가지 못하도록 설정되있는겁니다.
물론 신의축복상태 등록,삭제 시킬수도있습니다.
그리고 신의축복으루 인해 아이템 손실이 생기지 않을경우 일단 그 신의축복상태에 등록되어있는
아이템은 신의축복상태가 모두해제대고 셋트장비 아이템은 내구력이 반으로 줍니다.
여기서 내구력이 반으루 준다는 설정은, 일반아이템에대한 설정입니다.
캐쉬템은 내구력에 대한 개념이 필요없으므로, 5회 20회 40 회 정도의 차등을 주고
각 횟수마다 캐쉬의가격을 다르게 주는거죠. 예를들어 5회의 장비셋트효과를 구입하셧으면
5회동안 신의축복상태를 부여받을수 있는거죠.
ex2)EXP&AP 획득양 상승효과
어둠의전설 측에서 내놓은 아이템중 가장 획기전인 아이템은 뭐니뭐니해도 역시 가호가
아닐까싶습니다. 경험치 획득양을 상승시켜주는, 사냥에 찌들은 유저에게는 어둠속의
빛과같은 존재였죠, 현제 어둠에서 가장 사랑받는 아이템이라 치자면 이 가호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가호는 채집을 해야된다는 불편함이 있어 사용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셋트효과아이템으로 경험치상승효과를 지속할수잇다면 어떻게될까.
지금 몇몇사람들이 사용하는 리젠트다이아귀걸이 와 퀸셰어의귀걸이 에서 모티브를 따왔습니다.
만약 일반템으루 구현될경우에는 내구력이 다는거죠. 그리고 캐쉬템으루 구현될경우는
날짜제한을 두는거죠, 하지만 너무 많은 날짜를 두면 운영자측에서 수익이 별로 없겟죠
가격을 마추는건 운영자측에서 할일이고, 저는 기본틀을 제시하는것 뿐입니다.
ex3) 팟류 혹은 스킬들의 성공률을 상승시키는효과
이 효과는 연습장에서 스킬을 올리거나 사냥할때 둘다 아주 자연스럽게 녹아들수 있는 효과입니다.
스킬의 만렙이 부족한 전직지존자의 경우,혹은 일반 지존자의 경우 예를들어 완전방어,이모탈,크래셔등
스킬의 레벨이 만렙이여도 잘안나가는 스킬들이 여럿 있습니다.이점에대해선 어떤유저든 스킬을 사용해
보셨으면 인지할수있습니다.고로 셋트효과를 착용하면 스킬성공률이 100% 가아닌 스킬들에대해서
스킬의 성공률을 % 로 높여주는거지요, 100% 다 나가게되면 이것또한 사기 소리를 들을테니
상한선을 정해놓는겁니다. 이건 어떤레벨의유저든,어떠한위치에 있는 유저든 나오면
덮어놓고 반대할 분이 없을거라 사료됩니다. 스킬렙도 잘오르게할수잇고,사냥중 생존율도 높힐수잇고,
빠른 사냥을 기대할수있는 부분이죠.
솔직히 훨씬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효과가 있을거라고 봅니다,
소루방지,연막방지,저주방지 등등 지금도 간간히 있는 템이죠
하지만 어둠의 묘미는 손으루 직접하는 컨트롤의 묘미일까 ?
저런게 방어가 된다면 어둠은 또다른 재미를 잃게되는것입니다.
저위에 쓴 3가지 효과는 제 주관적인 생각이였지만, 다른 유저의 대다수가
공감가는 효과일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한바와같이 기본적인 유저의 바램을 충족시켜주면
운영측에 대한 수익과 이미지효과도 확실히 개선될것이라 보는거죠.
3)셋트효과 나는 이런식으루 되지않았으면 좋겟다.
원래 한가지 주제많을가지고 쓸려고햇는데 쓰다보니 여러 주제에 관해 쓰게되는군요,
여기까지 읽어주신,운영자,유저분들께 일단 감사의 말씀을 올리겟습니다.
아까 맨첨 위에서 말한거와 같이 셋트효과에 대해서 저는 긍정적인 입장이아닙니다.
충분히 예상할수있는 뒷일들 때문이죠. 너무 셋트효과에 치중한 어둠의전설이 되어버리거나
셋트효과를 악용하는 버그유저들, 사기 등, 예상해볼수있는 상황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제가 넥슨에게 바라는 점은 셋트효과아이템뿐만 아니라 어떤 템을 내놓던간에
그템으로 일어날수있는 수많은 변수와 이용 등을 고려해주시구 구현해줬으면 하는겁니다.
예를들어 LP 로 살수있는 HP&MP 캅셀, 이것을 이용해 케릭의 급성장이나 전혀 예상치못한
체마가 나온것은 유저든 운영자분들이든 익히 알고 계실겁니다.
지금은 패치가되어 거의다 막히고 거의 사용하지않지만, 이미 늦었다는거죠
할사람들은 다 하고 난후 뒤늦은 넥슨의 방책, 솔직히 어둠을 사랑하는 유저로써 실망했습니다.
저템을 내놓을때 이런일이 생길거라 예상을 못했을까요? 아닙니다.누구든 예상할수있는
일이였습니다. 이런일 과 같이 셋트효과도 어떠한식으로든, 버그든 뭐든 악용하는 자가 있을수있습니다.
이로인해 일어날수있는 모든 상황을 검토해주시고, 예방과 대처방안들을 확실히 세워놓으신후
셋트효과를 구현했으면 하는 작은 바램입니다. 제가 바라는 점이고 모든 유저가 바라는 점이죠.
새벽이라 말의 앞뒤가 안맞을수도 있고 문맥과 어휘등 모자라는 점이 많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글솜씨가 여기까지라 더이상의 좋은 글은 내놓지 못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유저분,운영자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Ps. 날씨가 이제 거의 완전한 여름으루 들어갔네요, 유저분들이든 운영자 분들이든
무리하지마시고 즐겁게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