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정적인 게임 접속을 위해 당분간 기존 클라이언트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규 엔진에서만 제공되는 일부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 : 확장된 해상도, 지속 이동 조작법, 장비 불능 상태 표시 등)
• 기존 클라이언트의 이용 중단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기존 클라이언트 → 신규 클라이언트 데이터 자동 이동]
• 신규 클라이언트 설치 시, 기존 클라이언트의 키맵, 친구목록 등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해상도 확장]
• 기존 640x480 해상도뿐만 아니라 852x480, 1024x576 해상도를 추가로 지원합니다.
• 게임옵션(단축키 F4)19번의 ‘화면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야 확장]
• 추가된 해상도에서는 해상도에 비례해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 화면 내 캐릭터의 위치가 변경됩니다.
- 기존 : 플레이화면 중앙보다 조금 아래쪽에 위치
- 변경 : 플레이화면 정중앙에 위치
• 단, 액션범위(11칸)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 액션범위 : 스펠 사거리, 선공 몬스터 인지 거리 등
• 액션범위 표시 UI가 추가됩니다.
- 액션범위 밖의 영역은 어둡게 표시됩니다.
[확장UI 추가]
• 개요
- 해상도 확장으로 확보된 빈 자리에 확장UI가 추가됩니다.
- 해상도별로 표시되는 영역에 차이가 있습니다.
• 이용법
- 해당 영역을 더블클릭하거나 'K' 키를 이용해 4종의 UI를 토글할 수 있습니다.
• 제공되는 UI 4종
- 기존 UI 3종 : 메시지창, 채팅창, 타운맵
- 신규 UI 1종 : 그룹원 현황 창
* 그룹원들의 HP, MP가 표시됩니다.
* 스킬/스펠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글자(폰트)]
• 기존 엔진의 한계로 폰트 크기를 조정할 수 없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새로 도입되는 폰트는 여러 사이즈로 적용할 수 있는 대신 일부 작은 크기에서는 기존보다 가독성이 떨어질수 있지만, 이후에는 UI 목적에 맞게 적절한 폰트 크기를 사용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캐릭터 이동]
1) 키보드 이동
• 방향전환 감도가 개선됩니다.
- 이동 중 방향전환 시 자주 발생하던 딜레이가 개선되어 기존보다 부드럽게 이동합니다.
• 교차이동 조작법이 추가됩니다.
- 인접한 이동키 2개를 누르면 2방향을 한 칸씩 번갈아 이동합니다.
2) 마우스 이동(우클릭)
• 커서 무빙 감도가 개선됩니다.
- 화면상에서 딜레이가 느껴지던 부분이 개선됩니다.
• 이동 감도가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커서 또는 캐릭터가 장애물에 걸려서 멈추는 현상이 대폭 완화됩니다.
• 목적지 포인터 표시가 추가됩니다.
• 지속 이동 조작법이 추가됩니다.
- 우클릭 드래그 상태를 잠시 유지하면 커서 방향으로 지속 이동 모드가 발동됩니다.
• 길찾기 로직을 개선해 방향성 오류가 수정됩니다.
- 커서가 지향하는 방향에 더 잘 부합하는 방향으로 먼저 이동합니다.
[UI 공통]
• 게임 내 존재하는 각종 선택형 리스트에 범용 단축키가 지원됩니다.
- 채팅창, 팝업창 공통
: 마우스 스크롤 – 페이지 사이즈에 비례해 적절한 칸 수만큼 이동
: 스크롤바 화살표 – 한 칸 이동
: 스크롤바 클릭/드래그 –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
- 팝업창 전용
: [PageUp] / [Page Down] – ‘한 페이지 – 한칸’ 이동
: [Home] / [End] - 처음 / 끝으로이동
[아이템 인벤토리]
• 인벤토리 키(ASDFG)의 조합 단축키가 일관성 있게 개선됩니다.
- 두 번째 페이지 바로가기 키를 통일합니다.
: 기존 - 일부 [Ctrl+ 단축키], 일부 [Shift+ 단축키]
: 변경 - 모두 [Shift+ 단축키]
- 라인 수 토글 키를 통일합니다.
: 기존 - 일부 [Ctrl+ 단축키], 일부 [Shift+ 단축키]
: 변경 - 모두 [.]
: 확장된 UI를 ESC로 축소하는 기능은 제거됩니다.
• 아이템 드래그로 버리기 범위가 변경됩니다.
-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을 드래그로 버릴 수 있는 범위가 두 칸 → 액션범위로 확장됩니다.
단, 두 칸 이상 떨어진 곳에 버릴 경우 캐릭터의 발 밑에 버려집니다.
- 아이템 드래그 도중 떠있는 창이 바뀌면 드래그가 중단되도록 변경됩니다.
(예 : 교환창 취소 시)
[아이템 툴팁]
• 장비 비교 툴팁이 추가됩니다.
- 인벤토리의 아이템 슬롯 우클릭 시 해당 부위의 장비를 착용 중이면, 두 아이템을 비교할 수 있도록 두 개의 툴팁이 팝업됩니다.
• <장착 옵션>표기가 개선됩니다.
- 기존 : 기본 수치 표시
- 변경 : 종합 수치 표시 (주문서 등 강화된 옵션 수치 포함)
* 강화 종류별 추가 옵션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하단에 별도 표기됩니다.
[플로팅 UI] (단축키 AA로 여는 창)
• 소개 탭에 캐릭터의 실시간 모습이 반영되도록 개선됩니다.
- 기존 : 항상 아래 방향을 보고 서있는 고정된 모습
- 변경 : 실시간 애니메이션
• 창이 열릴 때 시작 탭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무조건 소개/장비장착 탭
- 변경 : 최근에 열었던 탭
• 단축키가 추가됩니다.
- 다음 탭 이동 : [Tab]
- 이전 탭 이동 : [Shift + Tab]
[채팅/귓속말]
• 범용적인 윈도우 방식의 텍스트 편집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ome], [End], [Ctrl + A] 등
• 연속입력모드가 추가됩니다.
- 대화 입력 후 [Shift + Enter]로 전송시 다시 대화 입력란이 출력되어 연속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 귓속말의 경우 대상 입력 단계에서 [Shift + Enter]로 입력해도 연속입력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연속입력모드 해제 방법 : [Esc] 또는 [Shift + Enter]
[NPC 대화 및 아이템 사용]
• 지문 표시 영역이 추가 확보됩니다.
- Prev, Next 등의 버튼이 화면 우측으로 이동됩니다.
• 신규 단축키가 추가됩니다.
- 메뉴 이동 : 방향키(↑, ↓)
- 메뉴 끝까지 이동 : [Home], [End]
- 메뉴 선택 : [Enter]
[NPC 상점]
• 아이템 툴팁에 가격 정보가 추가됩니다.
항목 | 정보 |
물건 사기 | 가격 |
물건 팔기 | 판매가 |
물건 찾기 | 요금 |
• 물건 사기/찾기 기능이 개선됩니다.
- UI가 페이지를 좌우로 넘기는 방식 → 스크롤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아이템 선택 시 최종 확인 단계(아이템명, 골드 등)가 추가됩니다.
- 현재 착용 중인 장비와 비교할 수 있는 툴팁이 추가됩니다.
• 물건 팔기/맡기기, 기술/마법 지우기 기능이 개선됩니다.
- 기존의 전용 UI 대신 인벤토리 UI가 제공되며, 툴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슬러의깃털]
• 이동 범위가 (640x480 해상도 기준) 화면 전체 → 이동 거리 기준 12칸으로 변경됩니다.
• PVP 장소에서는 다른 캐릭터를 뚫고 지나갈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이동 경로상에 NPC가 있어도 실패하지 않고 돌아가도록 개선됩니다.
• 커서 드래그로 이동할 경로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장비 불능 상태 추가]
• 내구도가 0일 때 장비가 소멸되지 않고 장비 불능 상태가 됩니다.
• 착용한 장비가 불능 상태가 되면 캐릭터의 능력치에서 해당 장비의 옵션 효과가 모두 제외됩니다. (세트 아이템 효과도 제외)
• 불능 상태의 장비는 착용 해제만 할 수 있고, 착용할 수 없습니다.
• 수리 등으로 인해 내구도가 회복되면 불능 상태는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통합레벨 적용]
• 장비 착용 레벨 조건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레벨, 어빌레벨 각각 적용
- 변경 : 통합레벨 하나로 통합(아이템 툴팁상에는 ‘레벨’로 표기)
• 통합레벨 = 레벨수치 + 어빌수치
- 2차 직업을 갖게 되면 통합레벨이 1 오릅니다.
- 어빌 99에 도달하면 통합레벨이 1 오릅니다.
- 따라서 통합레벨은 최대 200입니다.
• 캐릭터 상태창 UI의 Level 영역에는 이제 레벨이 아니라 통합레벨이 표시됩니다.
[기타]
• 일부 UI가 제거됩니다.
- 미니게임
- 그룹모집창
• 버프 아이콘의 남은 시간 게이지가 단일화됩니다.
- 기존 :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색상으로 게이지가 증가/감소하는 방식
- 변경 : 게이지가 감소하는 방식
- 추가 : 남은 시간이 10초 미만일 때는 숫자가 표기됩니다.
• 가방의 Ok, Cancel 버튼이 의미에 맞는 영역으로 위치가 조정됩니다.
- 각 상황별로 사용할 수 있는 버튼만 활성화됩니다.
- 도움말 영역에 각 상황에 맞는 도움말이 추가됩니다.
• 마법 타겟팅 모드 중에도 타겟 변경 단축키(tab,Shift+tab)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키맵에서 'delete' 키로 딜레이를 0으로 초기화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암흑 상태에서 주변 캐릭터의 캐릭터명을 볼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단, 타겟팅이나 마우스오버 시 해당 캐릭터가 보이도록 변경됩니다.
• 타겟팅 또는 마우스오버 중인 대상은 월드상의 다른 오브젝트들보다 위에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 세트효과 아이템을 착용/착용 해제 시, 통합 슬롯에 등록한 스킬/스펠이 제거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