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짓도 없이 멍때리다가 분석이나 쓸까하여 왔다.
편지들은 감사하게 받았다. 내가 잘못 기억하고 있는것들을 지적해주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하여튼..난 내안의그녀가 호르위주인지 알았는데 콜라라니.
빠른 버프는 봤으나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잘못적은것 같다.
내가 빠진 비격.코톨이/키리스니아. 그외엔 잘모르겠다. 하지만 키리스니아는
내가 자주 못보아서 분석을 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리플중 적을 고려한 컨트롤 이라고 하였는데.. 난 그것까지 나름대로 고려하여
썻다고 생각한다. 부족한부분이나 잘못된 부분들은 지적해주면 감사하겠다.
그리고 샤키무도가. 내글에 리플달았는데 너의 말중 몇가지를 지적해주겠다.
전사가 기공치다가 댐지들가는순간 클셔하는것과 리베보고 다라쏘는것의 차이를 알려주겠다.
과연 어느비격이 자신의 목숨에 위협이 되는 전사가 옆에서 계속 기공을 치고 있는데 가만히
서서 맞아주겠는가? 도전이 야배에서 순전보다 뛰어난점이 무엇인지 모르는건가?
아니면 세오 한달차가아닌 어둠 한달차인가? 하이드의 중요성을 넌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것
같다. 브릴다라는 무빙을 아무리 뛰어나게 잘해도 마우스 까딱이지만 전사의 클셔같은 경우는
무빙하는 비격을 요격하는 컨트롤이 필요하다. 솔직히 너의 브릴다라의 날카로움을 칭찬했는데
그외 나머지는 상당히 낮은 등급을 매겨주고 싶구나. 특히 검혼같은 경우 하이드도 없는데 무빙하는
비격을 요격하는 솜씨나 클셔후 생존력은 어느 데빌보다 뛰어나다. 그리고 기공댐지가 들어가는순간
이모탈을 하는 비격도 상당히 많다. 그리고 검혼의 경우 리베를 보고 기공을 치지않고 그냥 크래셔로
마무리를 짓는다. 너처럼 다라를 눌러놓고 마우스를 가져다대면서 기다리고 리베몇번 들가면 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이다. 알겠느냐? 주제를 알고 쓰도록.
도적분석은 별로 크게 길지 않을것 같다. 현재 야배에서 활동하는 도적의 수가 크게 많지않기
때문이다.
부록편
코톨이: B급
이사람도 그저 그런 직법중 하나. 무빙이 거의 없는 편이다. 같은 길드의 상진세상과 비슷한
실력? 하지만 상진세상보단 조금 떨어지는 면을 가지고 있다. 상진세상이 B+이라면 이사람은
그냥 B.
천상검투사: ?
이사람은 내가 자주 못보았기 때문에 분석을 쓰지 못하겠다. 앞으로 두고볼것이다.
키리스니아: ?
이사람도 마찬가지. 자주 못보았다. 잘한다고들 하니 두고볼것이다.
킬리아니: A급
이사람도 낮은 체력을 스킬로 보완하는것 같다. 내가 처음 랭을 S급까지 줫다가 다시 A급으로
낮춘것도 이사람 때문. 이사람도 랭만큼의 스킬활용도가 높다. 체력도 크게 낮은것이 아니라서
다라요격도 괜찮게 하는편. 좀더 두고봐야 할것 같다.
러브앤꿈이: B급
그냥 그저그런 법사. 높은 체력을 믿는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무빙도 잘 안한다. 혼전속에서 그냥
못박고 셋팅만 하는 그저그런 법사. 코톨이와 비슷한급이다.
도적편
판타스틱포유: S급
현재 남아있는 몇안되는 도적 컨트롤러중 1인이다. 이사람은 다 알다시피 야배에서 거의 살다시피
한다. 체력도 왠만한 비격들 샷보낼 체력은 되고 AC가 뒷받쳐주기 때문에 잘 죽지도 않는다. 밀기의
활용성. AC높은 격수에게 저주가들어갈경우 빠른기습+크래셔나 크래셔로 보내는 모습이 자주보인다.
자신팀 비격을 살려내는 센스도 충분히 갖추었다. 바투의 요격성도 아주 높다. 그리고 낮은 체력의
비격을 저격으로 요격하는 모습이 아주 인상깊다. 흠잡을곳이 별로 없는 도적 컨트롤러.
핸짱: A~S급
이사람도 거의 야배에서 살다시피 한다. 이사람의 컨트롤도 꾀나 수준급이나 판타스틱포유랑 비교하면
어느정도 떨어지기 마련. 만약 판타스틱포유가 없다면 S급을 받았을 실력이다. 체력도 충분히 뒷받침
이 되기때문에 활약성도 아주 높다. 하지만 판타스틱포유보단 AC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공직에게
죽는모습이 조금 자주 보인다. 밀기의 활용도나 요격성등은 아주 높은 도적. 가끔 하이더로 같은팀 비격을 숨겨주는 모습을 필자는 재미있게 보았다. 좀더 컨트롤에 섬세함을 추가한다면 S급을 노려볼
수있는 도적.
초정력: B급
요즘엔 야배에서 보이지 않으나 도적이기 때문에 적는다. 흑갑을 제외하면 도적 최대AC무장을
한 상태에서 야배에 와서 그런지 공직들에겐 잘 맞아죽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킬력은 위의
두 도적에 비해 상당히 많이 떨어진다 할수 있다. 버섯먹고 쿨토하다 죽는모습이라던지 바투성공후
마무리가 아주 부실하다는걸 알수 있다. 그냥 그저그런 도적.
해정이: B~A급
최근에 보이기 시작한 도적. 좀더 두고봐야 알수 있겠지만 현재 보아온것들로는 충분히 A급까지
가능할 듯 싶어 보인다. 체력이 받쳐주지 못하여서 그런것인지 체력이 높은 비격들은 잘 잡지 못하
는것 같지만 자신이 처리 가능한 범위 내에선 뛰어난 처리능력을 보인다. 하지만 밀기의 활용성이
조금 떨어지는것 같아서 B~A급을 준다. 좀더 두고봐야 할 도적.
수리검사: A급
점점 성장중인 도적. 처음봤을땐 잘 못잡는듯 하더니 점점 저격의 활용성과 크래셔, 바투의
날카로움이 늘어나고 있다. 체력도 어느정도 되는편이고 AC도 받쳐주는편이라 쉽게 죽지도 않는다.
하지만 핸짱, 판타스틱포유에 비하면 클셔후 생존력이라던가 바투된 비격의 마무리등 그런면에선
떨어진다. 하지만 하이드의 활용성에선 판타스틱포유나 핸짱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성장을 기대해볼만한 도적.
건담전사: B~A급
최근엔 자주 보이지 않는것 같으나 예전엔 꾀나 활동을 많이 한 도적이다. 거의 A에 다다른 도적.
수리검사와 비교하자면 수리검사의 모든 면에서 아주조금씩 평균적으로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조금만더 노력하면 확실한 A급을 받을수 있는 도적.
도적분석을 끝내겠다. 이렇게 적고보면 마신+하쿠나연합에 도적의 수가 뛰어나게 많은것 같다.
필자는 도적이 결코 전사보다 안좋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윌화가 나옴으로써 클셔의 성공률에선
차이가 날지 모르나 왠만한 직자들은 속기습한방에 나가떨어진다. 그리고 AC높은 전사나 도가,
도적들도 기습의 무장해체(AC+20)에 클셔면 왠만큼 체력되는 애들이 아니면 다 샷에 나가떨어진다.
내가 기억하는 도적들은 이것이 전부다. 더있을지도 모른다. 있다면 편지나 리플로 달아줄것.
필자의 긴글을 읽어봐줘서 고맙다.
그리고..비승야배분석은 내가 비승을 하지 않기때문에 하지 못한다. 하지만 누군가의 글에서 보았다.
비승들이 컨트롤 면에선 승급들을 훨씬 앞선다고.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체마빨이라고
하였던가. 탬빨이라고 하였던가. 마신+하쿠나연합과 나머지 상대팀들과 싸우는 모습들을 봐라.
공직에서 밀린다. 마신+하쿠나에 비격요격가능한 브릴다라?없다. 그렇다고 전사들이 다 윌화를
끼고 있느냐? 스파이더걸, 파오구조대. 윌화 없다. 검혼의 경우는 순수전사의 부족함을 윌화와
컨트롤로 극복한다.
승급야배는 체마빨도 있지만 그것은 절대적일 경우만 적용된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못잡
는 체마빨이면 컨트롤도 무의미해지겠지만 자신은 상대보다 훨씬강하여도 자신의 컨트롤로 그것을
극복가능한 체마면 컨트롤로 극복이 가능해진다. 마신+하쿠나연합들은 딸리는 체마,아이탬에도
충분히 난전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승급야배에서 체마빨이 어느정도있다는것은 인정하지만 그것이
절대적인것은 아니다.
P.S. 키리스니아님, 지적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별이이야기님 이것도 확실하게 맞는 아이디인지
모르겠지만 아이디를 잘못봐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제글을 좋게 평가해주신 몇몇분들 감사합니다.
다음 직자편은 길기때문에 2부로 나뉘어 분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