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맵 공통사항 ]
▷ 무도가
1) 세오의깃털과 수인의 변신스킬을 이용해 최대한 빠르게 이동하여 보스에게 먼저 인식하세요.
2) 보스에게 붙어준 후에는 무적(이모탈)을 이용해 버티며 포이즌어택으로 보스의 피를 깎아주세요.
▷ 마법사
1) 보스가 인식한 유저에게 붙으면 나르나 소루 세팅을 합니다.
2) 보스세팅이 끝나고 여유가 된다면 도적이나 전사 주변의 몹도 세팅해주면 좋습니다.
격수를 때리는 몹이 적을 수록 크래셔 후 코마확률이 낮아 진행이 원활합니다.
3) 격수들이 속강없이도 샷이 뜨는게 아니라면 속강도 가급적 챙겨주세요.
속강유무로 인한 진행속도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4) 뒤쪽 던전으로 갈 수록 소루마보다는 나르콜리 위주로 세팅해주세요.
▷ 성직자
1) 맵을 이동할 때와 다음 맵으로 넘어갈 때 가급적 가장 뒤쪽에서 이동하세요.
격수가 나르에 걸리면 디스펠을 해주고, 맵을 넘어가기 전 코마가 뜨면 살려주기 위함입니다.
▷ 도적과 전사
1) 아크없이도 샷 나는 보스 대상이 아니라면 도적은 아크 3중첩을 한 후에 기습을 써주세요.
그리고 그 후에 크래셔를 사용해주세요.
도적은 아크를 할 때마다 1, 2, 3이라고 말해서 아크중첩상황을 알려주면 전사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2) 보스에게 무도가보다 먼저 붙지 마세요.
보스위치에 도달하기 전에 무도가가 아직 오지 않은 것 같다면 그냥 조금 기다리세요.
무적기 없는 격수가 보스에 인식해서 먼저 붙어봤자 내구도만 더 깎이고 잘 죽기만 합니다.
무적없는 격수가 붙었다가 죽으면 보스인식 바뀌면서 와리가리하고 잡기 귀찮아집니다.
전사나 도적이 샷격수라면 큰 상관이 없겠지만 기본방식은 무도가가 보스에 붙는 것입니다.
[ 피에트 ]
▷ 드랍부위 : 장갑
피에트의 보스는 뮬던보스 중 HP와 AC가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인식대상이 자신의 옆에 붙어있지 않으면 파티원의 MP를 %로 감소시키며
주기적으로 디스펠금지, 힐금지 같은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펠 난이도는 오히려 높습니다.
때문에 보스에게 인식된 유저는 빠르게 보스에게 붙어줘야하고 마법사도 빠른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 무도가
1) 전사나 도적이 소루로도 샷이 뜰만큼 체력이 높다면 도착 타이밍에 맞춰서 발경을 해도 좋습니다.
▷ 도적
1) 회심의저격 쓰지마세요. 회심은 뤼케시온이나 밀레스가서 써야합니다.
▷ 전사
1) 크래셔만 잘 쏘시면 됩니다.
▷ 마법사
1) 나르나 소루 세팅이 늦어지면 디스펠금지, 힐금지를 쓰기도 합니다. 가급적 빠르게 해주세요.
2) 무도가보다 빠르게 도착한 경우에는 먼저 인식을 하고 붙어서 세팅해도 됩니다.
▷ 성직자
1) 디스펠금지가 들어와도 디나르콜리와 디소루마는 가능합니다. (저주만 풀지못함)
2) 힐금지에 걸린 경우 본인에게 리베라토를 하면 힐금지가 풀립니다.
3) 슈페라이아움 사용하지마세요. 움은 뤼케시온이나 밀레스가서 사용합니다.
[ 뤼케시온 ]
▷ 드랍부위 : 각반
뤼케시온의 보스는 HP와 AC는 낮지만 이모탈을 자주 사용하고 전체마공을 씁니다.
보스뿐 아니라 병정개미와 날개미도 HP와 MP를 %로 감소시키기 때문에 뮬던 마을 중 가장 까다로운
몬스터 패턴을 가지고 있어 진행을 많이 어려워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파티원들의 실력에 따라 클리어 속도가 크게 좌우되는 맵.
▷ 몬스터 패턴
1) 엔드로퀸(보스)
- 높은 빈도로 호르라마와 이모탈 사용
- 인식대상과 떨어진 경우 파티원 전체에게 공격마법 사용, 이모탈 뚫지는 못함 (다크윈드)
- 인식대상에게 붙은 경우 파티원 전체원 전체에게 현재 보유 HP의 66.6%를 빼앗음 (매드소울 이펙트)
- 인식대상에게 붙은 경우 파티원 전체원 전체에게 현재 보유 HP의 75%를 빼앗음 (데빌크래셔 이펙트)
- 기본공격 받는 경우 HP 회복함
2) 병정개미
- 높은 빈도로 이모탈 사용
- 인식대상에게 붙은 경우 파티원 전체원 전체에게 현재 보유 HP의 50%를 빼앗음 (매드소울 이펙트)
- 인식대상에게 붙은 경우 파티원 전체원 전체에게 현재 보유 HP의 50%를 빼앗음 (크래셔 이펙트)
3) 날개미(날개개미)
- 인식대상과 거리가 멀어지면, 파티원 전체에게 현재 보유 MP의 75%를 빼앗음
- 인식대상이 가까워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MP를 빼앗지 않음 (도망가거나 길이 막히면 빼앗음)
- 인식대상과 직선경로가 아닌 경우 대각으로 이동하는 상황에서는 MP를 빼앗는 경우도 있음
- 날개미를 인식하였을 때는 가까이 붙거나, 붙을 수 없다면 일직선상 거리를 유지할 것
▷ 무도가
1) 뤼케시온은 유일하게 도적이 먼저 인식하는 곳이니 이곳에서는 선인식할 필요 없습니다.
2) 다라밀공으로 날개샷이 나온다면 날개미컷을 우선으로 해주세요.
3) 개미들은 전반적으로 HP와 AC가 낮으므로 무도가 스킬로도 꽤 잘 잡힙니다.
▷ 도적
1) 분수 아래쪽 자리이건 위쪽 자리이건 하이드를 한 후에 확인하세요.
보스와 날개미의 위치를 하이드 상태로 확인한 후에 최소한만 몰아오는게 중요합니다.
2) 쫄몹이 한마리라도 팀원을 인식하고 있으면 하이드를 했을 때 리베라토가 날아옵니다.
주변에 쫄몹이 모두 정리한 후에 몰러가세요.
3) 날개미를 몰아야할 때는 일직선상의 거리를 유지하세요.
일직선상에 서있으면 날개미가 서서히 다가오고 그 동안에는 MP를 빼앗지 않습니다.
대각방향으로 날개미가 이동하지 않고 일직선상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 전사
1) 이모탈 체크한다고 기공하면 보스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모탈 유무는 기공이 아니라 약한 스톰블, 룬블, 내려치기, 사방치기 같은 스킬로 확인하세요.
▷ 마법사
1) 개미들은 기술방어가 있습니다. 세팅하실 때 세손도 같이해주세요.
2) 성직자가 이모탈을 하는 개미류(보스나 병정개미)에 리베를 하는 것을 보게되면
호르라마나 이모탈을 다시 할 수 없도록 우선순위로 세팅 해주세요.
▷ 성직자
1) 보스나 병정개미는 호르라마와 이모탈을 정말 자주합니다.
격수가 스킬을 썼는데 데미지가 안 뜨는걸 보게되면 말하지 않아도 리베해주세요.
▷ 회심의저격과 슈페라이아움 스킬분배 관련
1) 전사와 도적의 체력이 낮아 샷체가 아니라면 보스에 회심부터 써주세요.
회심이 잘 떠서 움없이도 잡을 수 있다면 회심만 쓰고 잡은 후 넘어갑니다.
2) 전사와 도적의 체력이 높아서 움받고 샷이 난다면 회심은 쓰지 않습니다.
움을 받고 잡은 후에 회심은 밀레스 보스에게 가서 쓰도록 합니다.
만약 격수들의 크래셔가 삑나서 지연될 것 같으면 그때 회심을 써도 상관없기는 합니다.
[ 밀레스 ]
▷ 드랍부위 : 투구
밀레스부터는 보스가 조금씩 단단해집니다.
랭커들도 아크와 기습 중첩없이는 샷을 내기가 쉽지 않으니 반드시 아크 중첩 후 잡으세요.
뤼케시온 개미보스가 샷 나오는 격수들은 움만 받고 잡은 후에 밀레스 보스에 회심을 쏘고 잡기도 합니다.
밀레스 보스에 회심을 쏘더라도 대부분은 홀루보스 가기전까지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 무도가
1) 무적상태로 보스에게 붙어서 포이즌어택만 잘 해주세요.
▷ 도적 & 전사
1) 아크 3중첩 후 기습넣고 크래셔해주세요.
밀레스보스도 호르라마를 자주 하는데 호르라마가 걸렸다면 아크 스택 쌓은거 아까워하지말고
성직자에게 리베를 달라고 하고 처**터 다시 아크하세요.
호르먹은 상태로 아크넣고 기습넣어봤자 샷 나오기 힘들고 크래셔 쿨타임 다시 돌릴 시간에
리베를 받고 아크 다시 중첩하는게 차라리 빠릅니다.
2) 밀레스부터는 짤기술보다는 샷기술 위주로만 잡아주세요.
짤기술 자주 쓰면 나르 풀려있는 동안에 호르라마 외울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 마법사
1) 속강이랑 나르 잘해주세요.
2) 보스를 출구쪽(밀레스신전 방향)으로 끌어와서 잡지 않고 바로 보스를 덮치는 팀도 있는데
이런 경우 주변 쫄몹들 나르나 소루를 걸어주시면 격수들의 덜 죽습니다.
▷ 성직자
1) 보스가 호르라마 먹으면 리베라토만 신경써주세요.
[ 루어스 ]
▷ 드랍부위 : 갑옷
루어스의 보스는 뉴트이고 HP가 낮아질 수록 AC가 더 단단해집니다.
때문에 격수들은 아크 3중첩 기습을 하고 샷스킬을 날릴 때 강한 스킬부터 먼저 날리는 것이 좋습니다.
첫 데빌을 꽂을 때는 많이 단 것 같은데 데미지가 줄어든 것을 보고 호르나 콜라마를 먹었다고 생각하여
리베를 해달라는 분들도 계신데 루어스 보스는 호르라마, 이모탈을 일절 외우지 않습니다.
또한 적무기쳐내기와 적갑옷해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첫 인식은 가급적 무도가가 가져가세요.
▷ 무도가
1) 무적상태로 보스에게 붙어서 포이즌어택만 잘 해주세요.
▷ 도적
1) 루어스에서 뛸 때 하이드하면 편합니다.
루어스 몬스터들은 하이드를 해도 리베라토를 날리지 않아요.
2) 레인셋을 사용하는 도적이라면 보스가 있는 성내부로 진입하기 전 하이드를 필수로 해주세요.
하이드를 하고 보스를 찾아서 위치를 룹말로 말해주면 무도가가 와서 인식하도록 하세요.
레인셋 도적이 먼저 인식하게되면 적갑옷 때문에 레인셋 빠지고 기습 쓰는데 지장이 생깁니다.
▷ 전사
1) 도전이라면 도적과 마찬가지로 보스를 찾을 때 하이드를 한 후에 찾아주세요.
데빌이라면 조금 늦게 진입하시거나 템창을 채우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스킬의 우선순위를 크래셔→매드소울 같이 강한 스킬부터 사용해주세요.
루어스보스는 HP가 깎일 수록 AC가 단단해지므로 강한 스킬들부터 사용해야 좋습니다.
▷ 마법사
1) 샷 스킬의 위력을 조금이라도 극대화시켜야 하는 구간이니 속강과 나르를 잘 해주세요.
▷ 성직자
1) 성 내부까지 달리는 동안 딜루메니가 자주 날아오니 팀원들의 눈을 수시로 풀어주세요.
2) 루어스에서는 리베라토하지마세요. 루어스보스는 이모탈과 호르라마를 외우지 않습니다.
3) 법사나 직자가 보스에게 인식되었다면 실드를 써서 뉴트를 묶어주세요.
그 후에 다른 팀원 4명이 뉴트를 감싸서 막아두고 잡으면 됩니다.
(인식이 성직자 본인이라면 실드 후에 세깃을 써서 이동하면 됩니다.)
뉴트가 비격을 인식하면 적무기쳐내기를 당했을 때 세팅과 힐이 늦어져서 좋지 않습니다.
▷ 루어스보스 찾을 때 인식관련
루어스보스는 적무기쳐내기와 적갑옷해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급적 무도가가 인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어스에 진입하면 하이드 있는 도적은 왼쪽, 무도가는 오른쪽 이런 식으로 나눠서 이동하며 찾으시고
도적은 보스를 찾게되면 위치를 말해서 무도가가 선인식을 당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직자나 법사도 같이 찾으면 조금 더 빨리 찾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봤자 몇 초 차이일뿐더러
누군가 혼자 찾는다고 더 빨리 잡는 것도 아니고 다른 팀원들 와야 잡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법사와 직자가 인식당해서 무기가 빠지거나 전사 윌화가 빠지는 상황에서의 시간 손실을 생각한다면
그냥 도가와 도적 위주로 보스를 찾는 것이 차라리 위험부담이 낮습니다.
뮬던은 한두바퀴 돌고 끝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힘들지 않게 도는 부분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 홀리루딘 ]
▷ 드랍부위 : 무기
뮬던보스 중 가장 강력한 보스입니다.
아크 3중첩을 하고 기습을 해도 수백만 격수의 크래셔도 데미지 수만~수십만 수준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때문에 회심의일격, 포이즌어택, 데스만을 이용해서 잡고 일정체력 이하는 달마신공으로 마무리합니다.
보스가 붙어서 공격을 하는 경우에는 피흡을 하기 때문에 도가의 무빙이 중요합니다.
▷ 무도가
1) 보스를 끌고와서 포이즌어택을 하며 도망쳐 다니시면 됩니다.
보스에 붙어서 공격하면 체력을 회복하므로 붙어서 버티지는 말고 도망쳐다니세요.
2) 보스가 이동해오는 직선경로에서 한칸 아래에 서있으면 보스가 울타리 옆으로 알아서 붙습니다.
3) 포이즌어택을 하며 도망치는 동안에도 보스가 가급적 울타리에 붙어있도록 해주세요.
4) 본인의 포이즌어택의 초당 데미지가 몇이나 뜨는지 대략이라도 기억해주세요.
(데스로도 잡지 못한 경우에 체력계산에 필요함)
▷ 도적
1) 보스가 울타리에 붙으면 Charge 같은 스킬로 이모탈 여부를 확인하고 회심을 날려주세요.
홀루보스도 이모탈을 자주하기 때문에 모르는 사이에 이모탈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 전사
1) 마법사님을 잘 지켜보다가 죽으면 코마해주세요.
▷ 마법사
1) 회심의저격과 포이즌어택으로 체력이 충분히 깎이면 데스를 날려주세요.
2) 데스는 마력이 풀이어야 사용가능합니다.
메디테이션이 없다면 이모탈이나 델리는 미리 꺼두고 마력을 채워주세요.
3) 베노미하시면 안됩니다. (베노미 걸렸으면 포이즌어택 중첩안됨)
4) 포이즌어택으로 더이상 체력이 깎이지 않을 때는 한두방 써도 되지만 그냥 데스 날리는걸 추천.
▷ 성직자
1) 법사가 이모탈 혹은 델리를 풀고 데스쏠 마력을 모으고 있다면 디스펠과 힐에 신경써주세요.
법사가 코마떠서 MP가 감소하면 데스를 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집니다.
▷ 회심의저격, 포이즌어택, 데스로도 보스가 죽지 않은 경우
1) 도적이 센스몬스터로 보스의 남은 체력을 확인하고 말해줍니다.
2) 남은 체력이 도가체력의 30% 미만인 경우 달마신공으로 마무리합니다.
3) 달마신공 데미지보다 보스의 남은체력이 높은 경우 직자는 보스에게 개인힐을 합니다.
힐의 횟수는 포이즌어택 데미지를 기준으로 모자란 체력만큼 무도가가 말해줍니다.
4) [ (포이즌어택 데미지 - 남은체력) / 11만 ] 정도로 계산하면 됩니다.
성직자의 홀리쿠라노의 힐량은 대부분 10만을 조금 넘는 수치입니다.
(예시)
- 무도가의 체력이 100만이라면 달마신공 데미지는 30만입니다.
- 보스의 남은 체력이 50만이고 포이즌어택이 초당 약 100만씩 깎였었다면
- 무도가는 성직자에게 보스에 개인힐을 5번 달라고 이야기합니다.
- 보스에 힐이 들어오면 다시 포이즌어택을 하여 달마샷이 나오도록 체력을 만듭니다.
- 달마신공으로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