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임이 그렇듯 아마 어둠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직업 선택부터 고민이 많이 되실꺼에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작은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사실 어둠은 모든 직업이 다 장단점이 있고 특징이 있기 때문에 특정 직업만 좋다고 할 수 없어요.
그래서 일단 레벨20 넘으신 분들은 레벨99(지존)까지 키우신 후 새롭게 키워보시는 것을 권장하구요.
저렙 초반에 이글을 보신 분이라면 즉시 새로운 캐릭터로 다시 키우셔도 무방해요.
어둠에는 (도적,전사,무도가,마법사,성직자) 5개의 직업군이 있어요.
처음에는 5개 직업이었지만 승급과 전직이 구현된 이후에는 실질적인 직업이 세분화되었고,
따라서 총 17개의 직업으로 분류할 수 있고, 특성별로 세분화하면 20여개가 넘개 분류할 수 있어요.
그러나 홈페이지만 참고하신 분이라면 상위 5개 직업군만 생각하셨다가 키우시면서 어둠을 배우면서
새로 알게된 것들로 많은 분들이 오히려 혼란스럽고 복잡하여 어렵다고 느끼신 분들도 있으실 꺼에요.
사실 캐릭터를 만들면서 고민하는 가장 첫 단계가 직업 선택이고
실질 직업 17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했는데, 홈피에도 5개 직업군만 나와있고 사람들에게서도
각 직업별로 자세한 설명을 듣기 어렵기 때문에 그것을 모르고 캐릭터를 키우는 과정에서
하나하나 알게되면서 많은 분들이 혼란을 겪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나 첫단계에서 17개 직업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면 키우는 도중에 '다시 키울까 말까'등의
불필요한 많은 혼란과 고민을 줄이실 수 있을꺼에요.
그래서 우선 여러분이 어둠을 시작하실때 가장 먼저 생각해보셔야할
17가지 직업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고자 해요.
직업이 5개인 줄 알았는데 17개라니 ㄷㄷ; 너무 많아서 부담 된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차근 차근 읽어보시면 고민할 것이 별로 없다고 느끼실 꺼에요^^
질문1. " 좋은 직업 추천해 주세요."
" 좋은 캐릭터 추천 해달라니까 이런 저런 말만 많고 하나를 콕 찝어주지 않아요ㅠㅠ "
왜냐하면 어둠은 사냥시 각 직업군 별로 '역할 분담'을 하는 게임이거든요.
혼자서만 사냥할 경우 레벨이 올라갈수록 경험치도 안오르고 몬스터 잡기도 힘들어서
나중엔 몬스터 한마리도 혼자서 못잡게 되죠.
또한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하셔야 게임의 재미도 느낄 수 있고 질리지 않을테니까요.
그래서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이 사냥팀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맡을 것인가를 정하는 거에요.
어둠에선 크게 '격수와 비격' 두 파트로 나누고, 각 파트별로 격수: 9개, 비격: 8개의 직업이 있어요.
'격수'란? 사냥팀에서 실질적으로 몬스터를 잡는 역할을 담당하고,
'비격(=비격수)'란? 사냥팀에서 팀원들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담당해요.
질문2. " 격수는 몬스터를 잡을 수 있으니까 혼자 사냥할 수 있지 않나요? "
그렇지 않아요. 몬스터가 강해서 회복약으로도 감당이 안될만큼 내 체력이 더 빨리 깎이거든요.
그래서 어둠에선 사냥팀에 내 체력을 채워줄 힐러(직자=성직자)가 꼭 필요해요.
어둠 사냥팀은 보통 5개의 직업군이 한팀이 되어 그룹사냥을 해요.
격수에는 도적,전사,도가(=무도가) / 비격에는 법사(=마법사),직자(=성직자)로 구성되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격수 1명, 비격 1명'으로 사냥팀을 구성해도 되지만
각기 다른 5명이 한팀이 되었을 때, 가장 효율적이고 빠른 사냥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각 직업군별로 사냥팀에서의 역할을 살펴보면 이해가 되실꺼에요.
'룰루~랄라~ 사냥을 떠나요.' 앞에 몬스터가 보이네요.
1) 법사(=마법사)가 몬스터에게 [저주]마법을 걸어요. 몬스터가 약해지도록.
2) 도적이 몬스터를 감별해서 [몬스터의 속성]을 불러줘요. '수(=물) 토(=땅) 풍(=번개) 화(=화염)'
3) 전사는 [강력한 칼]로 몬스터를 공격하고, 도가(=무도가)는 [주먹과 발차기]로 몬스터를 공격해요.
4) 직자(=성직자)는 팀원들이 죽지않도록 팀원들에게 [힐과 보호마법과 중독해제마법]을 해줘요.
어둠은 이런식으로 서로 '역할분담'을 해서 사냥을 하고, 이것이 기본 사냥 패턴이에요.
5개의 직업군 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그 직업군에 해당하는 역할을 오랫동안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섯가지 역할 중 어떤 역할을 담당할 것인지 잘 생각해보셔야 해요.
' 위의 다섯가지 역할 중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싶으신가요? '
역할을 정한 다음 생각해야 할 것은 '전직'이에요.
사실 전직 때문에 직업이 17개로 늘어났고, 많은 분들이 직업결정에 어려움을 느끼셨을 꺼에요.
실제 직업 17개를 직업군별로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도적군 : 도-도, 전-도, 법-도, 직-도 | 도-도: 도적에서 도적으로 '전직'한 직업이에요.
전사군 : 도-전, 전-전, 법-전, 직-전 | 전-도: 전사에서 도적으로 '전직'한 직업이에요.
법사군 : 도-법, 전-법, 법-법, 직-법 | 법-도: 법사에서 도적으로 '전직'한 직업이에요.
직자군 : 도-직, 전-직, 법-직, 직-직 | 직-도: 직자에서 도적으로 '전직'한 직업이에요.
도가군 : 도가
이렇게 전직하는 이유는 같은 도적 계열이지만 조금씩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지만 고민도 많아졌지요.
하지만 한가지 직업군을 먼저 고르셨다면 각 직업군의 4가지 직업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요.
또 각 직업군별로 사냥팀에서 선호되는 직업도 어느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고민하실 필요는 없어요.
자~, 먼저 각 직업군 별로 어떤 직업들이 있고 각 직업별로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먼저 알아볼게요.
- 전사군 -
[전-전]은 "데빌크래셔"라는 순수전사 기술인 강력한 필살기와 가장 강력한 무기의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사군 중에선 파워면에서 가장 선호되는 전사예요.★★★
[도-전]은 "하이드(투명)+크래셔"를 주무기로 도적의 다양한 기술들과 전사의 강함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이에요. 순수기술의 등장으로 파워면에서 [전-전]보다 약하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배틀이나 다방면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직업이에요.
[직-전]은 "크래셔 + 힐" 과 직자의 보호마법을 이용할 수 있는 전사로 생존능력이 있는 직업이에요.
하지만 마법딜레이 때문에 일부 매니아층 유저들에게서만 간간히 찾아볼 수 있어요.
[법-전]은 "저주+기본공격"으로 법사의 마법을 이용할 수 있는 전사로 약간의 솔로사냥이 가능하긴
하지만 마법딜레이가 있고 생존능력이 부족해서 하급던전 아이템 사냥, 좀비사냥 정도로 이용하거나
일부 매니아층 유저들에게서만 간간히 찾아볼 수 있어요.
- 도적군 -
[전-도]는 " 기습 + 크래셔 "를 주무기로 유용한 도적기술들과 더불어 강력한 전사의 필살기까지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직업이에요. 여전히 가장 선호되는 도적이죠.★★★
[도-도]는 " 기습 + 백스탭"을 주무기로 다양한 순수도적 기술들을 비롯해서
기술데미지의 참매력을 느낄 수 있는 참도적이에요. 하지만 강력한 필살기의 부제로
승급 중반 이후(체10만이상)로 갈수록 [전-도]보다 사냥능력이 떨어지는 면이 있어요.
그래도 굴사냥 중간층까지는 강력한 데미지를 발휘하기 때문에 키워볼만한 직업이에요.
[법-도]는 "저주+ 나르+ 기습"을 주무기로 법사의 마법들을 활용할 수 있는 도적으로 승급하고나면
중급던전까지도 솔로사냥(=솔플)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여 짬짬히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과
혼자서 조용히 아이템 사냥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인기있는 직업이에요.★★★
[직-도]는 " 리베라토 + 기습 "을 (배틀시)주무기로 직자의 보호마법을 이용할 수 있는 도적으로
주로 난이도가 어려운 던전에서의 떼코마구조대(=119구조대)로 활약을 하거나
일부 매니아층 유저가 배틀용으로 즐기는 직업이에요.
- 법사군 -
[직-법]은 직자의 역할과 법사의 강한 마법공격력을 가지는 유용한 직업이에요.
"이모탈(무적) + 소환술3"을 주무기로 배틀, 솔로사냥, 저렙 키워주기(=밀기) 등 다방면으로 이용되고
성장이 빠른 편이어서 가장 인기있는 법사예요.★★★
[순수법사]는 대부분 전직하지 않고 바로 승급해서 순수법사의 길을 걸어요.
순수법사는 전체저주마법인 '프라베라'를 사용하는 직업으로 사냥팀에서 저주마법을 전담하게 되요.
성장이 빠르고 컨트롤이 쉬워서 MMO RPG게임을 처음 접하는 초보유저들에게 추천되는 직업이지만
너무 단순해서 쉽게 질리는 면이 있고 사냥 외에는 제약이 많아(=약해서) 활용성이 떨어지며
중급던전까지는 선호되지만 마법공격이 많은 상급던전에서는 오히려 [직-법]이 선호되기 때문에
한계점을 가지는 단점이 있어요.
[전-법]은 "저주+ 나르+ 크래셔+ 소환술3"을 주무기로 전사의 필살기와 법사의 마법을 이용하여
주로 사냥과 배틀에서 공격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직업이에요.
특히 올드유저들에겐 직법 다음으로 인기있는 직업이에요.
[도-법]은 "하이드(투명)+ 저주+ 나르" 셋팅을 주목적으로 약간의 도적 기술과 법사의 마법을 사용하는
직업이에요. [법-도]보다는 사냥능력과 활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하이드팀에서 사냥하게 되요.
- 직자군 -
[직-직]은 "전체 디스펠" 순수직자 기술의 등장으로 사냥팀에서 가장 선호하는 직자예요.★★★
꾸준히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연주공격"으로 활용성이 다양해지고 직자의 참매력을 느낄 수 있어요.
[법-직]은 법사의 마법과 직자의 기술을 사용하는 직업이에요. [직-법]과 비견되는 직업이지만
성장속도가 느리고 [직-법]만큼의 활용성을 가지려면 매우 오랜시간이 걸리며, 연공에 제약이 생기고
상급던전으로 갈수록 사냥팀에선 [직-직]이 선호되기 때문에 성장이 어려운 단점이 있어요.
[전-직]은 "크래셔 + 연주공격"을 주무기로 전사의 필살기와 직자의 생존능력을 갖춘 직업이에요.★
주로 사냥과 배틀에서 공격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매니아층 유저들이 선호하는 직업중에 하나에요.
[도-직]은 "하이드 + 힐"을 주목적으로 도적 기술과 직자의 보호마법을 이용하는 직업이에요.
주로 난이도 높은 던전의 떼코마구조대(=119구조대)로 활약하고 하이드팀에서 사냥하게 되요.
- 도가군 - (도가군에는 [파노멀도가]와 [110도가]가 있는데,)
110도가가 한번에 채워지는 마나량이 좀 더 많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승급을 빨리할 수 있는 [파노멀도가]가 선호되고 있어요.★★★
도가 직업 자체가 공격과 수비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캐릭터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솔플도 가능하고 여러 면에서 활용도가 높고 항상 인기있는 직업이에요.
각 직업별로 특징이 조금 잡히셨나요? 너무 많죠? ^^; 그렇다고 또 고민하실 필요는 없어요~
요약 해보자면, 각 직업군별로 사냥팀에서 선호하는 직업은
" 전-전>도-전, 전-도>도-도, 직-법>순수법사, 직-직, 파노멀도가=110도가 "
이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1)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군을 정한 다음
(2) 위의 직업들 중에서 고르시면 되요.^^
또, 처음하시는 분이라도 차별화된 직업을 선호하시면 키우는데 시간은 좀 더 걸리지만
" 법-도, 직-도, 전-법, 도-법, 법-직, 전-직, 도-직 "
까지도 키우시는데 지장이 없어요. (※ 단, 직-전,법-전은 초보가 키우기엔 너무 힘들어요.※)
질문3. " 그래서 결론이 뭐냐구요?! "
결론은 ① 사냥팀에서 담당하고 싶은 역할을 먼저 결정해서 '직업군'을 선택해요.
② 선택한 '직업군' 내에서 사냥팀에서도 선호하면서(=사냥 잘가는 직업 중에서)
③ 자신의 호기심을 이끄는 직업을 선택하시면 된다는 거에요.^^
질문4. " 그래서 제일 강한 직업은 뭐에요?!! " ㄷㄷㄷㄷ;;;;;; ( 직업의 귀천은 없다니깐요ㅜㅠㅠㅠ )
' 사람들이 직자의 전설네 ...... 연공이 뭐네 ...... 그러던데요 ...... ?? '
굳이 꼽아보자면 어둠은 1997년 시작부터 흔히 말하는 강한 직업이
(지금은 거의 사라진)힘도가 → (승급시스템이 생기면서)도가 → 직-법 →
(데빌크래셔 등장)전-전 → (연공 등장으로)고서열법-직 → (연공 패치로 현재)직-법 = 직-직
이렇게 계속 변해 왔어요. 앞으로도 계속 변할 꺼구요. 그래서 강한 직업이 없다고 말하는 거구요.
또, 사실 현재는 '직-법, 직-직, 도가, 전-전' 모두가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해요. 도적까지도 균형을 맞춰가고 있는 상황이구요.(사냥,배틀 등 종합점수에서)
그래도 연공을 이야기하는 분들은 좀 '배틀'에 촛점이 많이 맞춰진 분들이에요.
배틀만 본다면 아직도 '고서열 법-직'이 강한 측면이 있죠. 하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이 지금 시작해서
레벨1부터 배틀을 위한 고서열 법-직을 키우시기에는 현재 거의 99% 불가능 하다고 봐요.
왜냐면 연공 패치 전에도 초보 분들이 법-직을 키우다가 연3도 못해보고 포기하신 분들이 많았는데,
지금은 연공 패치에, 사냥 제약 등 많은 제약 조건들이 생겨서 더더욱 힘들어 졌지요.
그래서 법-직은 키우시려면 정말 엄청난 인내로 많은 시간을 참으신 후에서야 비로소 재미를 조금씩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연공 때문에 힐러(직자)가 안 맞는 분들이 법-직을 선택하게 되면, 오랜시간
고생만 고생대로 하다가 포기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러므로 무턱대고 사람들의 말만 쫓기 보단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정한 후 직업을 선택해서
키우시는 것을 권장한답니다.^^
일단 먼저 그렇게 한번 승급까지 키워보신 후, 그 다음에 다른 직업을 다시 키워도 늦지 않거든요.
또 그만큼 실패하거나 포기할 일도 적어지고, 먼저 키운 캐릭터로
두번째 캐릭터를 지원해줄수도 있으니까요.
질문5. " 배틀용으로 키우고 싶어요 "
대부분의 직업이 배틀로도 즐기실 수 있기 때문에 배틀용 직업이 따로 있지는 않아요.
그나마 좀 더 특화된 직업을 꼽자면, [도-전, 전-도, 직-도, 직-법, 전-법, 법-직, 전-직, 도가] 중에서
키워보시면 조금 더 배틀을 재밌게 즐기실 수 있으실 꺼에요.
질문6. " 솔로사냥 하고 싶어요. "
굳이 솔플 위주로 캐릭터를 키우시려면, [법-도] >[직-법] >[도가] 중에서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끝으로 이 글이 직업 결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현명한 선택하셔서 캐릭터 잘 키우시고, 어둠하는 동안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 오타 수정, 내용 추가, 새로운 정보 제보는 [조류작가]로 편지 보내주세요 *
===========================================================================================
요청하신 분: 각골지통, 메투수, 동막대통령
===========================================================================================